DAC(Digital-to-Analog Converter)는 2진수를 그 값에 비례하는 전압으로 변환시킨다. DAC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외부 회로는 Low-Pass Filter를 위한 1개의 저항과 1개의 커패시터만 있으면 된다. FPGA 자원의 사용량도 적다. Delta-Sigma DAC는 디지털 기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무관하고, 프로그램 가능 논리로 구현이 가능하다. Delta-Sigma는 사실 고속의 단일 비트 DAC이며, 디지털 피드백 을 사용하여 펄스열이 생성된다. 펄스열이 평균 Duty_cycle은 2진 입력 값에 비례한다. 펄스열이 Low-Pass Filter를 지나면 아날로그 신호가 만들어진다.
Delta-Sigma DAC의 Block Diagram이다. Delta는 산술적 차이를 뜻하고, Sigma는 산술적 합을 뜻한다. 여기서는 이진 가산기를 이용해서 차이와 합을 연산한다.
데이터 입력은 8비트 헥사값으로 입력이 이루어진다. DeltaB는 Sigma Latch에 저장된 값으로 10bit이다. 그래서 최상위 비트 L[9]를 2개 복사해 binary로 표현되고 나머지 8bit 는 0 값으로 변환되어 DeltaB로 입력 된다. 각각 Adder와 Latch에서 계산되고 저장된 값을 나타내었다. Delta Adder의 입력이 무부호이기는 하지만 두 개의 가산기의 출력은 유부호로 간주된다. Delta Adder는 DACin과 현재 DAC 출력의 차이를 계산하다. 이 값과 Sigma Latch에 저장되어있는 이전 출력의 값이 Sigma Adder에서 더해진다.
- 출처: http://cafe.naver.com/plduser/6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