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31일 화요일

타원곡선 암호 (楕圓曲線暗號, Elliptic curve cryptography)

타원곡선 암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원곡선 암호(楕圓曲線暗號, Elliptic curve cryptography)는 타원곡선 이론에 기반한 공개 키 암호 방식이다. 줄여서 ECC라고 쓰기도 한다. 타원곡선을 이용한 암호 방식은 닐 코블리츠빅터 밀러1985년에 각각 독립적으로 제안했다.

타원곡선 암호가 RSAElGamal과 같은 기존 공개 키 암호 방식에 비하여 갖는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보다 짧은 키를 사용하면서도 그와 비슷한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학계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무선 환경과 같이 전송량과 계산량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적합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배경 이론이 복잡하고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어느 정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산업계에 널리 사용되는 데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산업계에 실제 적용되는 정도가 더딘 이유 중 또 하나로는 암호학 전문 지식을 갖지 않은 개발자나 정책 결정자들의 관점에서는 RSA 등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들 수도 있다.

참고 자료

Certicom은 타원곡선암호와 관련된 원천기술을 가진 회사이며, 2003년에 미국 NSA와 타원곡선암호 기술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바깥 고리

공개 소스

Cswitch CS90 Family of Configurable Logic Devices - programmablelogicZONE

http://www.en-genius.net/site/zones/programmablelogicZONE/product_reviews/plp_080408

2009년 3월 23일 월요일

Exchange Server 2003에서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법

기술 자료 ID: 815372 - 마지막 검토: 2007년 12월 3일 월요일 - 수정: 14.2

Exchange Server 2003에서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법

중요 이 문서에서는 레지스트리 수정 방법을 설명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기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레지스트리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복원 및 수정 방법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56986 (http://support.microsoft.com/kb/256986/ ) Microsoft Windows 레지스트리 설명

경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해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의 수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이 문서에서는 Exchange Server 2003을 실행하는 컴퓨터의 메모리 사용 최적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Microsoft Exchange Server 2003을 실행 중인 서버에 설치된 실제 메모리(RAM)가 1GB 이상인 경우 Exchange 2003에서 해당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Exchange 2003은 저장소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 메모리가 최적 상태로 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메모리 설정이 최적의 상태가 아니면 이벤트 뷰어에 이벤트 9665가 나타납니다. 이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나타납니다.

  • 서버가 Microsoft Windows 2000 Server의 한 버전을 실행 중이고 레지스트리에서 SystemPages에 설정된 값이 24000 - 31000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참고
    • SystemPages 하위 키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SystemPages
    • SystemPages 하위 키에는 다음 항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에서 계산한 값(180,000보다 큼)
      • 영(0)
      • 0xFFFFFFFF
      다른 값은 현재 작동되지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3GB 스위치가 있을 경우 SystemPages 하위 키의 값을 0xFFFFFFFF로 설정해야 합니다.
  • Microsoft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또는 Microsoft Windows 2000 Datacenter Server를 실행하는 서버에 1GB 이상의 실제 메모리가 있지만 boot.ini 파일에는 /3GB 스위치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 서버가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또는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버전을 실행하고 있고 레지스트리에 있는 SystemPages 값이 0이 아닌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 서버가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또는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을 실행하고 있고 실제 메모리가 1GB 이상이며 /3GB 스위치가 설정되었지만 boot.ini 파일에 /USERVA 설정이 없는 경우
  • 서버가 Microsoft Windows 2000 Server 또는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의 한 버전을 실행하고 있고 레지스트리에 있는 HeapDeCommitFreeBlockThreshold 값이 0x00040000이 아닌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Microsoft Small Business Server를 실행하는 서버에서는 메모리 구성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9665 이벤트가 발생할 때 DWORD는 추가 데이터로 이벤트 로그에 쓰여집니다.

메모리 구성 확인을 해제하려고 하는 경우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만들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MSExchangeIS\ParametersSystem

매개 변수: Suppress Memory Configuration Notification
종류: REG_DWORD
설정: 1

참고

  • 사서함이나 공용 폴더(예: 메일 게이트웨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Exchange Server 컴퓨터의 경우 설치된 실제 메모리 크기와 별도로 boot.ini에 /3GB 스위치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Exchange Server 컴퓨터가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나 글로벌 카탈로그 서버 역할도 동시에 하는 경우 boot.ini에 /3GB 스위치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나 글로벌 카탈로그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Microsoft Small Business Server는 통합 도메인 컨트롤러와 Exchange 서버로 설치되므로 Small Business Server 환경에서 Exchange Server 2003을 실행하는 경우에는 /3GB 스위치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문서에 설명된 다른 개념과 설정은 Microsoft Small Business Server 환경의 Exchange Server 2003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다음 절에는 이러한 각 설정에 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상 주소 공간 개념

서버의 하드웨어 구성, 데이터베이스 수 및 사용자 수와는 별도로 Exchange 2003의 Exchange 정보 저장소(Information Store, Store.exe) 프로세스에는 주소를 지정할 수 있는 한정된 메모리 양이 있습니다. 이러한 메모리 양을 가상 주소 공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정보 저장소에 사용하는 이러한 가상 주소 공간은 Exchange Server 2003 사서함 서버의 전반적인 성능 및 확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소 규모 서버의 경우 Exchange Server 2003에서 이러한 요소 간의 균형을 최상의 상태로 자동 조정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서버의 경우 사용자가 일부 조정 매개 변수를 수동으로 조정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Exchange Server 2003 컴퓨터에 1GB 이상의 메모리가 설치되어 있고 해당 컴퓨터가 사서함이나 공용 폴더의 홈인 경우 서버의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를 추가해야 합니다. 메일 게이트웨이와 같이 서버에 사서함이나 공용 폴더가 없는 경우에는 /3GB 스위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기본적으로 Microsoft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및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는 커널 모드용으로 2GB, 사용자 모드용으로 2GB의 가상 주소 공간을 예약합니다. 특정 프로세스의 가상 주소 공간은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 할당되며 실행하는 동안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점점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의 실제 메모리 사용량(작업 집합)은 프로세스에 할당된 주소 공간보다 훨씬 적습니다. Exchange Server 2003을 실행하는 메모리 1GB 이상의 컴퓨터에서 3GB의 사용자 모드 메모리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및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Boot.ini 파일에서 /3GB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기반 컴퓨터에서 이 설정을 사용하려면 다음 레지스트리 하위 키에 SystemPages 레지스트리도 구성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SystemPages

SystemPages 레지스트리 항목을 DWORD 값 0xFFFFFFFF(16진수)로 설정합니다. Windows 2003 기반 서버에서는 뒷부분의 절에서 설명하는 Userva 스위치를 사용하여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이 레지스트리를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권장되지도 않습니다.

Windows 2000 Server Standard Edition을 실행하는 경우 /3GB 스위치를 설정하지 마십시오. Windows 2000 Server Standard Edition에서는 이 메모리 조정 스위치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스위치를 설정할 경우 서버에서 오류 메시지가 생성되지는 않지만 이로 인해 잘못된 메모리 주소 공간이 존재하게 됩니다. 프로세스에서 더 큰 주소 공간에 액세스하려고 하면 블루 스크린에 중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고 서버 응답이 중지됩니다.

참고 /3GB 조정 스위치는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을 비롯한 모든 릴리스의 Windows Server 2003에서 지원됩니다. /3GB 스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66096 (http://support.microsoft.com/kb/266096/ ) XGEN: 1GB 이상의 실제(Physical) RAM을 가진 Exchange 2000 서버에서 /3GB 스위치가 필요하다

Windows Server 2003 기반 컴퓨터에서 Exchange 2003을 실행하고 있고 /3GB 스위치가 설정된 경우 Boot.ini 파일에서 /USERVA=3030 매개 변수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서버에서 더 많은 시스템 PTE(Page Table Enti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ERVA 스위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810371 (http://support.microsoft.com/kb/810371/ ) XADM: Windows 2003 Server 기반 Exchange Server에서 /Userva 스위치 사용

Store.exe 프로세스를 실행할 때 가상 주소 공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상 주소 공간을 모두 써버리면 사용할 수 있는 실제 RAM이 충분한 경우에도 메모리 할당에 실패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보 저장소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제 RAM이 2GB이고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가 설정되지 않은 서버는 Store.exe 프로세스의 가상 주소 공간이 2GB에 도달할 때 메모리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 경우 Windows 작업 관리자에는 실제로 약 1.5GB의 메모리만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버의 메모리가 부족하므로 정보 저장소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Store.exe 프로세스의 가상 메모리가 얼마 남지 않은 상태가 되면 Exchange Server 2003 서버의 성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의 사용 가능한 최대 블록이 32MB로 줄어들면 이벤트 뷰어의 응용 프로그램 로그에 이벤트 ID 9582 경고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이 이벤트가 나타나면 적절한 다음 기회에 Store.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의 최대 블록이 16MB 수준으로 더 줄어들면 이벤트 뷰어의 응용 프로그램 로그에 이벤트 ID 9582 오류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이 이벤트가 발생하면 서버가 심각한 운영 상태에 도달하므로 다음 기회에 서버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오류가 발생한 후 몇 시간 내에 메모리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메시지 배달 오류
  • 이벤트 ID 12800으로 표시되는 IMAIL(인터넷 메일) 변환 프로세스의 일시적인 오류
  • 일부 Exchange 인식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에서 오류 메시지나 이벤트 생성

가상 주소 공간 최대화

큰 사서함 서버에서는 정보 저장소의 가상 주소 공간을 모니터링하여 성능 및 안정성이 저하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쉬운 모니터링 방법은 성능 유틸리티에서 MSExchangeIS 성능 개체의 VM Largest Block Size 카운터를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이 값은 바이트 단위로 표시됩니다. 컴퓨터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최대 가상 메모리 블록 크기가 현저하게 감소합니다. 그러나 하루나 이틀 정도 운영하면 해당 값이 정상적인 작동 수준에 도달합니다. 사용 가능한 최대 가상 메모리 블록의 값이 200,000,000바이트(약 200MB)를 넘으면 이는 정상 서버를 나타냅니다. 이보다 값이 작으면 서버를 좀 더 자세히 모니터링하십시오. 가상 주소 공간이 작으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1GB 이상의 실제 메모리가 설치된 경우 서버에서 다음 조건에 해당하면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 서버가 사서함이나 공용 폴더의 홈입니다.
    • 운영 체제가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또는 Windows Server 2003입니다.
    메일 게이트웨이와 같이 서버에 사서함이나 공용 폴더가 없는 경우에는 /3GB 스위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2. Windows Server 2003 기반 서버에 Exchange Server 2003이 설치되어 있고 /3GB 스위치가 설정된 경우 Boot.ini 파일에 /USERVA=3030 스위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Windows 2000 기반 서버에 Exchange Server 2003을 설치한 경우 서버에서 Windows 2000 서비스 팩 3(SP3) 이상을 실행해야 합니다.
  3. 1GB 이상의 실제 메모리를 설치한 경우 다음 레지스트리 키에서 HeapDeCommitFreeBlockThreshold 레지스트리 값을 구성한 다음 서버를 다시 시작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
    값 이름: HeapDeCommitFreeBlockThreshold
    값 종류: REG_DWORD
    값 데이터: 0x00040000(권장)
    기본값: 없음

    이 레지스트리 값을 사용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15407 (http://support.microsoft.com/kb/315407/ ) "HeapDecommitFreeBlockThreshold" 레지스트리 키

일반적으로 이전 단계를 수행하면 가상 주소 공간 소모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나 보다 큰 서버에서는 저장소 데이터베이스 캐시 크기도 조정하여 성능과 확장성 간의 균형을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저장소 데이터베이스 캐시 크기

저장소 데이터베이스 캐시는 ESE 버퍼라고도 하며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 저장소에 커밋되기 전에 사용되는 큰 캐싱 영역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Exchange Server 2003에서는 로컬 컴퓨터의 메모리 구성을 조회한 다음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가 설정되어 있으면 896MB의 RAM을 할당하고 /3GB 스위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576MB의 RAM을 할당합니다. 서버의 로드가 지나치게 많거나 디스크 성능이 최적의 상태가 아닌 경우 대형 ESE 버퍼를 사용하면 시스템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됩니다. 사용자의 구성에 따라 전반적으로 최상의 성능을 얻으려면 이러한 버퍼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여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버 측 프로그램과 공존하는 환경에서 Exchange Server 2003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가능한 메모리 리소스를 독점할 수 있습니다. DBA(동적 버퍼 할당) 알고리즘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메모리가 필요한 경우 운영 체제에 메모리를 반환합니다. 그러나 ESE 버퍼를 줄여 Exchange Server 2003이 사용하는 메모리를 수동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크기가 2GB보다 큰 서버에서는 ESE 버퍼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 주소 공간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 값을 1,200MB보다 크게 설정해서는 안 됩니다.

최대 버퍼 크기를 늘리기 전에 Windows 성능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작업 로드 상태에서 서버의 메모리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 성능 개체 및 값을 모니터링합니다.

성능 개체: Process
성능 카운터: Virtual Bytes
인스턴스: STORE

성능 모니터링으로 수집된 정보를 통해 Store.exe 프로세스가 할당한 가상 주소 공간의 정확한 값을 알 수 있습니다.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가 설정되어 있는 서버에서 성능 유틸리티에 표시된 값은 대개 2.8GB보다 작습니다.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가 설정되지 않은 서버에서 이 값은 대개 1.8GB보다 작습니다. 1GB 이상의 메모리가 설치된 서버에서는 Boot.ini 파일에 /3GB 스위치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보다 큰 값이 나타나면 둘 중 어느 구성에서도 최대 버퍼 크기를 늘리지 마십시오. 앞에서 설명한 것보다 작은 값이 나타나면 두 구성 모두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최대 버퍼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oot.ini 파일에서 /3GB 스위치를 사용하도록 구성된 서버가 있고, 서버의 로드가 매우 클 때 성능 모니터의 Virtual Bytes 카운터가 2.5GB이면 최대 버퍼 크기를 약 300MB까지 늘려 총 크기가 1,200MB가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버퍼 크기를 늘리면 서버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버퍼가 커질수록 가상 주소 공간이 많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서버에 가상 메모리 주소 공간 제약 조건이 발생한 경우 버퍼 크기를 늘리면 운영 체제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매우 큰 사서함 서버에서는 시스템이 불안정해지지 않도록 기본 버퍼 크기를 줄여야 합니다.

ESE 버퍼 크기를 수정하는 방법
msExchESEParamCacheSizeMax 매개 변수는 ESE 버퍼 크기를 제어합니다. 해당 값은 페이지 카운트로 표현되며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확히 8192의 배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3GB 스위치가 설정된 서버에서의 기본 크기: 229376(896MB)
  • /3GB 스위치가 설정되지 않은 서버에서의 기본 크기: 147456(576MB)
  • /3GB 스위치가 설정된 상태에서 권장되는 최대값: 311296(1.2GB)
    참고 이 값을 기본값보다 높게 늘리기 전에 먼저 이 문서 앞부분에서 설명한 저장소 프로세스의 가상 바이트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3GB 스위치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권장되는 최대값: 196608(768MB)
    참고 이 값을 기본값보다 높게 늘리기 전에 먼저 이 문서 앞부분에서 설명한 저장소 프로세스의 가상 바이트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참고 ESE 버퍼의 크기가 크게 설정되면 트랜잭션 로그의 재생이 상당히 빨라집니다. 재해 복구 시나리오에서 임시로 ESE 버퍼 크기를 311296 값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Exchange 5.5 Server 컴퓨터를 현재 위치에서 직접 Exchange 2000 Server로 업그레이드하면 msExchESEParamCacheSizeMax 매개 변수에 할당된 값이 너무 커집니다. 일부 서버에서는 2,048MB에 해당하는 값이 할당됩니다. 이 경우 이 매개 변수를 제거하거나 좀 더 적절한 값으로 다시 설정하십시오. 저장소 데이터베이스 캐시 크기를 수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ADSI(Active Directory Service Interfaces) Edit 유틸리티를 시작합니다. ADSI Edit 유틸리티는 Windows 2000 또는 Windows Server 2003 CD-ROM의 Support\Tools 폴더에 있는 Windows 지원 도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Configuration Container [servername.example.com](여기서 servername.example.com은 해당 서버의 정규화된 도메인 이름 FQDN)에서 CN=Configuration, DC=example, DC=com을 확장합니다.
  3. CN=Services, CN=Microsoft Exchange, CN=OrganizationName(여기서 OrganizationName은 해당 조직의 이름), CN=Administrative Groups, CN=First Administrative Group(여기서 First Administrative Group은 해당 관리 그룹의 이름), CN=Servers, CN=servername을 차례로 확장합니다.
  4. CN=servername에서 CN=InformationStore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5. Select which properties to view 목록에서 Both를 누릅니다.
  6. Select a property to view 목록에서 msExchESEParamCacheSizeMax를 누릅니다.
    참고 msExchESEParamCacheSizeMax 속성 이름의 길이는 Select a property to view 목록의 너비를 초과하므로 화면에 완전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속성 대신 msExchESEParamCacheSizeMin 속성을 잘못 누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7. Edit Attribute 상자에서 이 특성에 할당할 값을 입력합니다.
    참고 8,192의 배수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8. Set을 누르고 OK를 누릅니다.
  9. ADSI Edit 유틸리티를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이 값이 Active Directory 포리스트에 복제될 때까지 충분히 기다립니다.
  10. Exchange 서버에서 Microsoft Exchange 정보 저장소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Microsoft 제품 관련 기술 전문가들과 온라인으로 정보를 교환하시려면 Microsoft 뉴스 그룹 (http://support.microsoft.com/newsgroups/default.aspx) 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서의 정보는 다음의 제품에 적용됩니다.
  • Microsoft Exchange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 Microsoft Exchange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 Microsoft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03 Premium Edition
  • Microsoft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키워드:  kbinfo KB815372

====================

출처: http://support.microsoft.com/kb/815372

2009년 3월 15일 일요일

아름다운강산 지역문화 축제 길잡이 - [week&CoverStory] 그리움 때문일까, 그리 멀리 못 갔네

http://drivingkorea.joins.com/sub04/?sub=sub04&main=issueview&menu=&no=&idx=1806&page=&SelectCate=&setCheck=INSERT

지금 피맛골 일대는 썰렁하다. 밤을 환히 밝히던 맛집과 주점은 몇몇 곳만 남았을 뿐 모두 떠났다. 그래도 수십 년을 한결같은 맛으로 피맛골을 지켰던 터줏대감 중 일부는 이곳저곳에 새 둥지를 틀었다. 이들 피맛골 터줏대감을 찾으러 나섰다. 수소문을 거듭해 소재를 찾아낸 20여 곳이 여기에 있다.

2009년 3월 13일 금요일

Exchange 2003에서 ExMerge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메일박스 접근하기

관련 URL

  1. ExMerge Download 경로
    Microsoft Exchange Server Mailbox Merge Wizard (ExMerge)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429163ec-dcdf-47dc-96da-1c12d67327d5&displaylang=en)
  2. ExMerge를 이용하기 위한 관리 계정 설정
    How to configure the administrator account to use ExMerge 2003 in Exchange 2003
    (http://support.microsoft.com/kb/823143/)
  3. Exchange System Manager에서 관리 계정 권한 설정
    When the Mailbox Merge Program Tries to Open the Message Store, the Operation Is Unsuccessful
    (http://support.microsoft.com/kb/322312/)

Exchange 2003의 경우 관리자가 사서함에 접근하는 권한을 할 수 없게 Exchange 2000에 있던 M: Drive를 보이지 않게 했고 기본 제공되는 관리자 계정이나 명시적으로 거부된 그룹의 계정은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면 Domain Admins 또는 Enterprise Admins 그룹도 포함이 된다.

ExMerge Download 및 복사
먼저 관련 URL. 1번의 ExMerge를 Download 해서 압축을 풀어 Exchange가 설치된 곳의 bin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ExMerge를 사용하기 위한 관리 계정 설정
앞서 얘기 했듯이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를 위한 보안 그룹을 생성한다.

Exchange Server에 로그온 할 수 있게 로그온 할 사용자 계정을 생성해서 소속그룹에 넣어 준다.

그리고 직접 서버에 로그인 할 수 있게 해당 서버의 administrators그룹에 추가한다.

로그오프하고 관리를 위해 생성한 계정으로 Exchange Server에 로그온한다. 그리고 M: 드라이브에 접근이 가능한지 아래 같이 확인 해 본다. 두번째 화면은 M:드라이브를 보이지 않게 한다.
subst m: \\.\backofficestorage
subst /D m:

ExMerge를 실행하면 사용자의 사서함에 접근해서 PST파일로 받거나 정리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사용자의 사서함을 로컬로 복사하는 예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복사된 PST파일은 Outlook 2003에 연결해서 확인 할 수 있다.

====================

출처: http://postxp.blogspot.com/2006/02/exchange-2003-exmerge.html

Team Viewer - 원격지원프로그램

사내 네트워크 문제로 지인의 PC를 원격에서 도와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답답해 하는 경우가 많다. 네트워크와는 거의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장점
1. 무료
2. 네트워크 영향을 덜 받는 다.
3. 연결이 쉽다.
4. 가입이 필요없다.
5. 별도의 설치가 없다.
6. 여러 OS 지원 가능

단점
1. 기업용인 경우는 무료가 아니다.

http://www.teamviewer.com/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 혹은 실행을 묻는 데 그냥 실행하면 된다.

아래 그림처럼 방화벽이 있는 경우는 방화벽 해제를 하면

아래 그림처럼 준비 상태가 되며

도움을 요청한 사용자는 자신의 ID와 Password를 도와줄 Assistant에게 불러 주면 자동으로 접속된다.

====================

출처: http://postxp.blogspot.com/2009/03/team-viewer.html

2009년 3월 12일 목요일

Exchange Server 및 Small Business Server에서 배달 상태 알림

http://support.microsoft.com/kb/284204/ko

Free Linux Microprocessor*

Free Linux Microprocessor*
(Some Restrictions Apply)

by Jim Turley, Embedded Technology Journal

In keeping with our theme of free stuff (see Embedded Technology Journal, January 27, 2009) we proudly chronicle the newest free alternative for embedded developers: a free Linux-compatible microprocessor. Never has so much been offered to so many for so little. Or something like that.

Here's the deal. Altera, the world's second-best-known FPGA company, has struck a deal with Wind River Systems, the world's second-best-known embedded-software company, to port Linux to Altera's NIOS II processor. And since NIOS is free, you've got yourself a free 32-bit microprocessor capable of running a genuine full-on multitasking Linux operating system.

Naturally, there's a catch. In fact, there are two. First off, NIOS is free only if you’re already using Altera's FPGA chips (more on this later). Second, the Linux itself isn't free; Wind River charges a significant amount of money for access to the software, and even more money for annual support.

That's right – the microprocessor is free but the open-source software costs money. One wonders how such a paradox came to be.

Let's focus first on the hardware. If you're a NIOS neophyte, you're in for a treat. NIOS is a "soft core" processor design that Altera happily gives away for free to any customer using its FPGA chips. As an Altera customer, you're able to put as many NIOS processors into an FPGA as you like, with the only limitation being the capacity of the chip itself.

Why NIOS and not, say, ARM or PowerPC or x86? For years, programmers and engineers have been trying to implement microprocessors in FPGA chips, but the results were always dismal. FPGAs, by their nature, don't lend themselves to processor implementations. They don't have the right mix of logic and interconnect that microprocessor architectures require, so it's a bad fit. Although technically you can make an ARM or a PowerPC to work in an FPGA, it'll be slow and awkward and expensive and power-hungry. It's like making a pig dance: it's not pretty and it annoys the pig.

Enter NIOS. Altera, like its arch-rival Xilinx, wanted to give developers the ability to implement CPUs in FPGAs. So rather than shoe-horn a standard processor into a fundamentally incompatible logic fabric, the company went the other direction and created its own CPU specifically tailored for its FPGAs. Xilinx came up with MicroBlaze and Altera did NIOS (the name doesn't stand for anything).

Because NIOS (like MicroBlaze) is designed to suit FPGA logic structures, there are some compromises, but nothing that the average programmer would worry about. It's a fully functional 32-bit processor complete with memory management, caches, branch prediction, and a rich instruction set. It's even customizable. Like any self-respecting processor, NIOS comes with a C compiler and other basic software-development tools. The only downside is that NIOS works only in Altera-brand FPGA chips. If you're not using Altera's silicon you can't use NIOS.

Which is, of course, precisely the point. That's the reason Altera developed NIOS and gives it away for free (Xilinx does the same with MicroBlaze). It's the sweet treat that keeps you coming back for more. But if you're already committed to using Altera FPGAs in your design, then NIOS is a complete freebie. It doesn't even take up a significant amount of space. About 4000 logic elements is all that's required; wee enough to fit in even the smallest Cyclone III device. Giant Stratix IV chips can hold hundreds of NIOS II processors and still have room left over. It's really a zero-cost processor – if you're already using Altera FPGAs. You do have to pay a small, one-time license fee for NIOS - but even that is included in many of the development kits.

Software... and Support

A processor is only as good as its software. One problem with a specialty processor like NIOS is that there isn't much software available for it. Oh, you can get Micrium's MicroC/OS-II RTOS and a TCP/IP network stack, but most of NIOS's sparse software library is self-supported open-source code. With the free hardware you mostly get free software. Some assembly required.

This is what makes Wind River's Linux such a big deal. First, it's remarkable that such a large and complex operating system would run on a small and simple FPGA-based processor. Second, it's equally remarkable that a large company like Wind River would throw its weight behind NIOS II. The business case must have been compelling for the company to expend the effort required to port Linux and provide the support it will require for years into the future.

Wind River is no charity, however, and the company expects to be paid for its work. Unlike Altera's NIOS, Wind River's Linux isn't free. The company doesn't disclose the terms of its license agreements and has no published price list, but developers can expect to pay thousands of dollars for access to the Linux port, along with recurring payments for annual support. In short, this is anything but a cheap open-source alternative.

So the hardware might be free (or at least, mostly buried in the cost of the FPGA and/or the development kit) but the software cost is likely to be substantial. Is it worth it? Quite possibly, but the answer depends on your goals – and your philosophy.

To many programmers, the whole point of Linux – its raison d'être, if you like – is that it's an open-source alternative to commercial operating systems. In short, that it's free. Paying money for access to the software defeats the whole purpose of using Linux.

Some developers choose Linux for reasons of control. They like to tweak the code to suit their own purposes and don't like the idea of being beholden to an outside commercial entity.

For either of these camps, Wind River's Linux is anathema. (Presumably, the same would be true of Red Hat Linux, or any of the many other commercial distributions.) But to many department heads, program managers, and business executives, paying money for Linux makes perfect sense. It's money well spent on a quality port with round-the-clock technical support. And it minimizes the distractions to the engineering team. Unless your company's core competence is porting operating systems, there's little to be gained by doing it yourself. Focus instead on your key value-add and leave the software plumbing to someone else. It's modular programming at its best.

So then it boils down to the choice of Linux and its suitability to the task. Do you need such a big operating system? Many embedded systems do, and Linux has been growing in popularity for many years. It's easy to find programmers with Linux experience (though not many will have NIOS experience), so staffing is easy. It even looks good on the resume.

Linux has a big memory footprint, however. So even though the processor uses very little of the FPGA, you'll need to include a memory controller, plus several megabytes of DRAM outside the chip. Keeping NIOS fed will be a design task in itself; there's no point in starving the processor once you've gone to all the trouble to include it. Fortunately, Altera provides plenty of design assistance and support here. Tens of thousands of its customers have used NIOS II in their designs, so there's a ready source of support.

If Linux is right for you, and if you don't have strong feelings about processor architecture, and if you can wrap your head around the idea of free hardware but expensive open-source software, this may be just the ticket. It's certainly a milestone. Giveaway FPGA processors started out as pretty modest affairs, more science project than serious processor. That's clearly changed, with real operating systems doing real work in real projects. Let's hear it for progress.

Jim Turley, Embedded Technology Journal

March 3, 2009


====================
출처:
http://www.embeddedtechjournal.com/articles_2009/20090303_free.htm

2009년 3월 11일 수요일

[2/24, 액텔]저가형 이글루 나노 스타터 킷 출시

액텔은 저전력 이글루(IGLOO®) 나노 FPGA를 위한 저가형의 새로운 스타터 킷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선보인 나노 킷은 49.95달러의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액텔의 나노 FPGA가 업계에서 폭넓게 채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글루 나노 킷은 모든 로직 집적도의 이글루 나노 FPGA나 저가형 ProASIC3 나노 FPGA에 적합한 설계를 프로토타입 할 수 있도록 사용될 수 있다. 이글루 나노 및 ProASIC3 나노 디바이스는 제품군 간에 풋프린트 호환이 가능하여, 디바이스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Mouser Electronics, Future Electronics, Avnet-Memec에서 온라인으로 킷을 주문하거나 액텔 세일즈팀에 연락하여 주문할 수 있다.

액텔의 마케팅 및 사업 개발부 리치 카푸스타(Rich Kapusta) 부사장은 “여러분이 휴대형 전자기기 설계자라면, 이 킷은 여러분의 제품을 보다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전력, 가격, 크기 면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다”라고 하면서 “설계자가 소형 3 mm x 3 mm 칩을 요구하는 혁신적인 핸드헬드 제품을 설계하거나 더욱 우수한 집적도 및 성능을 요구하는 휴대형 의료 제품을 설계하던지 간에, 액텔은 나노-파워, 나노-가격, 나노-크기 디바이스를 위해 가장 폭넓은 선택할 수 있게 해 전력 효율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건을 충족시킨다”라고 말했다.

이글루 나노 스타터 킷은 IGLOO AGLN250V2-ZVQG100 디바이스, 프로그래밍 스틱, 사용자 가이드, 설명서 및 설계 사례를 다룬 개발 보드를 포함한다. 이 킷은 액텔의 리베로(Libero) 개발 툴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LED 및 스위치에 간단히 연결하여 외부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든 I/O와 동일한 설계를 구현한다. 보드는 이글루 나노 보드에 부착된 프로그래밍 스틱을 통해 USB로 연결하여 프로그램 된다. 이글루 나노 보드는 하이퍼 터미널을 PC에 연결할 수 있는 UART에 개별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USB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로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이글루 나노 디바이스에서 구동하는 프로그램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정교한 데이터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 기자 : 김현경기자 hkkim@semiconnet.co.kr
- 관련 URL : http://www.actel.com
- 기사 입력시간 : 2009년 02월

====================
출처:
http://www.semiconnet.co.kr/www/news.php?FD=news&mode=list&htm=news&page=3&ngrp1=21 &ngrp2=&ngrp3=&mpart=&mode=read&uid=5570#

[2/24, ARM]다기능 프로세서와 호환 가능한 프로세서 발표

ARM은 ARM 프로세서 중 작고, 전력 소비가 낮으며, 에너지 효율적인 ARM® Cortex(코어텍스)™-M0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는 전력 소비가 낮고, 게이트 카운트(Gate count)와 코드 풋프린트(Code footprint)도 작기 때문에, MCU 개발자들은 Cortex-M0를 이용해 8비트 가격대로 32비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게이트 카운트가 매우 작기 때문에 MCU 애플리케이션뿐 아니라 아날로그 장치(Analog device)나 혼합 신호 장치(Mixed signal device)에도 사용 될 수 있으며, Cortex-M3프로세서와 같은 다기능의 프로세서와 툴 및 바이너리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시스템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

180ULL 공정의 ARM 스탠다드 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구현할 경우, 12,000 게이트 카운트 미만의 사이즈로 85㎼/㎒ (또는 0.085㎽/㎒) 정도의 작은 전력을 소비하는 Cortex-M0 프로세서는 저전력 기술 부문의 리더이자 초저전력 기기 구축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ARM의 최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구축되었다. 오늘 발표된 Cortex-M0 프로세서는 ARM의 MCU 로드맵을 의료 기기, 전자계량(e-metering), 조명, 스마트 컨트롤, 게임 주변기기, 소형 전원 공급 장치, 전력 및 모터 제어, 정밀 아날로그 그리고 IEEE 802.15.4 (지그비:ZigBee) 및 Z-웨이브(Wave) 시스템과 같은 초저전력 MCU 및 SoC 애플리케이션으로 확대한다. 또한, Cortex-M0 프로세서는 지금까지는 별도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장치를 필요로 했던 지능형 센서와 액추에이터같은 프로그램 가능한 혼합 신호(Mixed signal) 애플리케이션 시장에도 적합하다.

Cortex-M0 프로세서의 저전력 동작 특성은 180ULL공정에서 사용가능한 ARM Ultra High Density Standard Cell Library(초고밀도 스탠다드 셀 라이브러리)와 ARM 전력 관리 키트(PMK, Power Management Kit), Cortex-M0용 저전력 메모리 인스턴스 및 Keil™ Microcontroller Development Kit 등을 사용하여 제품을 구현할 경우 더욱 향상된다. ARM 저전력 라이브러리는 동적 전력 및 정적 전력 소비를 낮추고, 실리콘 면적을 최소화하는 데 최적화 되어 있다. 전력 관리 키트(PMK)는 동적 및 누설 전력 관리 기능이 있고 저전력 메모리 인스턴스는 상당량의 누설 감소를 위한 외부 전력 게이팅을 지원한다.

NXP 반도체를 비롯해, 혼합 신호(Mixed signal) ASIC 설계 업체인 트라이어드 반도체(Triad Semiconductor)는 이미 Cortex-M0 프로세서의 라이센스를 취득하였다.

- 기자 : 김현경기자 hkkim@semiconnet.co.kr
- 관련 URL : http://www.arm.com
- 기사 입력시간 : 2009년 02월

====================
출처:
http://www.semiconnet.co.kr/www/news.php?FD=news&mode=list&htm=news&page=3&ngrp1=21 &ngrp2=&ngrp3=&mpart=&mode=read&uid=5569

2009년 3월 10일 화요일

명품 가방을 위한 카페나 식당 의자

작성자 : 고진우 버즈리포터
작성날짜 : 2009-02-12

카페나 술집을 가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가방입니다. 테이블에 4개의 자리가 있고, 3명이 앉아야 한다면 남는 자리에 가방을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됩니다만 4명이 앉아야 하는 경우는 가방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잠시 고민하게 됩니다.

저는 하드쉘 가방을 짊어지고 다니기에 의자에 놓고 그 앞에 앉으면 상당히 불편해 바닥에 내려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명품백 들고 다니시는 분들은 바닥에 내려 놓지도 못하고 무릎 위 – 이거 상당히 불편하죠 – 에 올려 놓거나 끌어 안고 계십니다. 이런 정황으로 보자면 아마 이 의자를 디자인한 디자이너는 명품 애호가일지도 모르겠군요.

아마 이 사진 하나로 모두 설명될 것 같습니다. 의자를 자세히 보시면… 의자의 오른쪽이나 뒤편에 가방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또 한 의자에는 옷을 걸 수 있는 옷걸이, 테이블 아래쪽에는 담배와 라이터, 휴대폰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아주 훌륭한 디자인입니다. 자세한 디테일 보시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저처럼 등짐 짊어지고 다니는 사람이 앉으면 좋은 의자일 듯. 가방을 넣는 공간의 입구가 다소 좁은듯 합니다만… 두 번째 사진은 서류가방이나 얇은 핸드백 소지자, 세 번째는 버버리 코트 등 긴 옷을 입은 분이 앉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사진의 테이블이 정말 멋집니다. 실제로 카페 등에서 미팅을 하다 보면, 테이블 위에 이런 저런 물건들이 많아 그걸 집으려다 커피를 엎지르는 불상사(만약 옆에 노트북이라도 있었다면 대형참사)가 생기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히 반짝이는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제품을 볼 때마다 보기 좋고 예쁘게만 만드는 것이 디자인이 아님을 새삼스레 느낍니다. 디자이너는 Kaman Tung.

출처 : kamantung.net

====================

출처: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78673

터치? 이젠 멀티터치, 델 래티튜드 XT2

작성자 : 이석원 기자
작성날짜 : 2009-02-11

휴대폰에서도 MP3 플레이어에서도 요즘 터치가 유행이다. 키보드나 마우스와 달리 너무나도 직관적인 이 인터페이스 조작 방법은 얼마든지 다른 분야에서도 매력적으로 보일 가능성을 인정받은 상태.

물론 터치 인터페이스의 원조는 노트북이다. 하지만 노트북에서 터치라고 해봐야 단순하게 찍거나 마우스를 단순 보완하는 역할 이상은 아니었던 게 사실이다. 뭔가 다른 방법은 없을까?

델이 선보인 태블릿PC인 래티튜드 XT2. 이 제품은 양손가락으로 갖가지 명령을 처리할 수 있는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한다.

정답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꽤 눈길이 가는 제품이 나왔다. 델(www.dell.co.kr)이 휴대폰에서 쓰던 '전지전능한 터치' 방법을 채택한 노트북을 내놨다. 이른바 멀티 터치 기능을 내장한 태블릿PC인 래티튜드 XT2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래티튜드 XT2의 가장 큰 특징은 당연히 멀티 터치. 멀티 보통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터치 기능을 쓴다면 마우스를 대신한 터치패드의 한정된 경기장(?)에 만족하거나 태블릿이라면 그냥 찍거나 단순하게 쭉 긋는 수준이었다.

이에 비해 멀티 터치는 요즘 터치 휴대폰에서나 되는 양 손가락을 꼬집는 것처럼 모으거나 펴거나 살짝 두드리는 동작을 널찍한 태블릿 화면에서 할 수 있게 해준다.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면 화면에 양손가락을 댄 상태에서 함께 또는 떨어진 상태로 움직이면 확대나 축소를 할 수 있다. 스크롤을 하려면 마찬가지로 양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에서 이동하려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된다. 실행 명령을 내릴 때에는 양손가락으로 화면을 2번 가볍게 두드린다. 그 밖에 양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벌린 상태에서 좌우로 돌리면 회전도 된다.

태블릿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이런 동작을 하는 상상을 해보면 조금 어색하거나 난감한 경우도 있겠지만 프레젠테이션 등을 할 땐 꽤 멋진 장면도 연출해볼 수 있겠다. 참고로 양손가락의 동작 감도는 멀티 터치 동작 탭에서 설정할 수 있다.

래티튜드 XT2는 휴대성과 보안 기능에도 공을 들였다. 화면 선명도를 높이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6셀 기준으로 11시간을 훌쩍 넘긴다. 옵션으로 지문 인식과 스마트 카드 리더도 달 수 있다.

아무튼 델에 따르면 래티튜드 XT2는 멀티 터치를 통해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화면 스크롤이나 이미지 회전, 확대나 축소 같은 모션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멀티 터치만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래티튜드 XT2는 멀티 터치 외에 기본 격인 터치패드와 포인트 스틱, 그리고 배터리에 의존할 필요 없는 스타일러스펜 등을 함께 제공한다.

멀티 터치 외에 래티튜드 XT2는 휴대성을 고려한 몇 가지 준비를 해줬다. 하나씩 살펴보면 두께는 250mm이고 무게는 6셀 배터리 기준으로 1.72Kg으로 가볍다. 휴대성이 좋다면 어디서나 쓰기 좋게 배터리 연속 사용 시간도 기본 보장이 필요하다. 래티튜드 XT2는 이에 걸맞게 기본 제공하는 6셀 배터리 기준으로 11시간 28분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옵션으로 슬라이스 타입의 6셀 배터리를 더할 수도 있지만.

휴대하기 편한 노트북의 또 다른 조건엔 뭐가 있을까? 그렇다. 보안. 들고 다니기 쉬운 만큼 새어나가는 정보도 많아질 수 있으니 당연한 일이다. 래티튜드 XT2는 컨트롤볼트(Control Vault)와 컨트롤포인트(Control Point)라는 기능을 갖춰 보안 기능을 끌어올렸다. 옵션이지만 스마트카드 리더와 지문 인식기도 달 수 있다.

보통 노트북을 고를 땐 별로 따지지 않지만 휴대성을 위한 꽤 중요한 장점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델에 따르면 경쟁 제품보다 최대 100%까지 높아진 화면 선명도를 들 수 있다. 델에 따르면 래티튜드 XT2의 발광도는 400nits. 밖에서 한낮에도 선명하게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래티튜드 XT2의 화면은 12.1인치이고 해상도는 1280×800이다.

이 제품의 기본 정보는 이렇다. CPU는 인텔 코어2듀오 SU9300이나 SU9400 2가지 가운데 하나. 이들 프로세서는 각각 1.2GHz와 1.4GHz 클록으로 동작하며 절전형인 ULV다. 그래픽은 내장형 인텔 GMA 4500MHD를 얹었고 메모리는 DDR3 SDRAM 1GB에서 5GB까지 선택할 수 있다. 아예 온보드 타입으로 1GB를 얹고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장장치는 80GB와 120GB짜리 5,400rpm 시리얼ATA 하드디스크를 기본으로 64GB짜리 SSD를 곁들였다. 용량과 속도를 모두 만족시키려는 선택이다. 그 밖에 네트워크는 기가비트 이더넷을 기본으로 IEEE 802.11g/n 무선랜도 당연히 쓸 수 있다. 자. 이제 노트북에 손가락 2개를 대보는 일만 남았다.

====================

출처: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78556

2009년 3월 8일 일요일

NAVER Bookmarks

Bookmarks를 꼭 Internet Explorer의 즐겨찾기(A)에만 넣으라는 법 있남...ㅋㅋㅋ
 
==================================================
 
민희, 파스타에 빠져 이탈리아를 누비다 :: 네이버 블로그
 
Alice Express :: 네이버 블로그
 
별의 테마천국 :: 네이버 블로그
 
▒ 니드포스피드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지우개같은 :: 네이버 블로그
 
RC 일기장 :: 네이버 블로그
 
지구별 여행중♥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