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25일 월요일

Emailing: 휴대폰 속으로 성큼 들어선 GPS 기능 구현방법들

뉴스 및 동향

인쇄: 파일을 선택한 후 브라우저 메뉴에서 인쇄하십시오.

휴대폰 속으로 성큼 들어선 GPS 기능 구현방법들
게재: 2008년 02월 25일

존 왈코

Presutti 씨: 베이스밴드로의 GPS 통합은 현재까지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Presutti 씨: "베이스밴드로의 GPS 통합은 현재까지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개인용 내비게이션 기기(personal navigation device: PND)의 인기가 날로 치솟고 위치 기반 서비스가 휴대폰의 기능으로 편입되면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일은 이제 식은 죽 먹기만큼이나 쉬워졌다. 또한 정신 없을 정도로 급변하는 시장의 움직임(지난해만해도 Nokia사는 전자지도 제공업체인 Navtaq사를 81억 달러에 인수했다)은 휴대폰을 통한 길 찾기 역시 보다 쉽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GPS 기능을 갖춘 휴대폰을 디자인하는 설계자들에게는 그 길이 그리 명확치 않아 보인다.

최소의 비용을 들여 위치추적기술을 핸드셋으로 무리없이 편입시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RF와 디지털 기능들을 동일한 기기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구조적 접근법을 대표하는 지지업체는 Qualcomm사로, 이 업체는 지난 몇 년 동안 CMDA 핸드셋용 디지털 베이스밴드 칩에 GPS 프로세서들을 통합시켜 왔다.

하지만 대안적인 접근법도 있다. 블루투스나 Wi-Fi 기능에서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독립형(standalone) GPS 반도체 및 통합용 IP를 제공하는 것이다.

업계 동향

현재, 독립형 GPS 반도체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최대 공급업체는 SiRF Technology사이다. SiRF사는 독립형 PND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휴대폰에서 이 업체의 칩의 사용빈도는 증가하고 있다. SiRF사는 라이센싱이나 NXP, Freescale, 그리고 Intel사와 같은 칩 제조업체들과의 공동 제품개발 계약을 통해 자사의 선두적 입지를 굳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iRF사 이외에도 현재 신생업체 7개 업체가 SiRF를 따라잡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신흥 시장의 잠재적 수요를 고려한다면 그리 놀라운 수치는 아니다. 이러한 신생업체의 면면을 살펴보면, 스위스 Nemerix사, Ceva사의 GPS 부문인 GloNav사, u-Blox사, u-Nav Microelectronics사, 그리고 약 일년 전 NordNav사와 Cambridge Positioning Systems사를 매입한 블루투스 칩의 개척업체, CSR사가 있다. NXP사는 GloNav사와 최소 8,500만 달러 인수 계약을 진행 중이며, Atheros사는 약 5,400만 달러로 u-Nav사의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Qualcomm사가 이 분야에 뛰어든 상황에서, 지난해 Broadcom사가 GPS 및 GPS 관련 기기,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장기간 공급해오던 Global Locate사를 1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한 일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핸드셋 안의 GPS 싸움에서 승리를 거머쥘 접근법은 과연 무엇이 될 것인가?

합리적 선택은 무엇?

"기술적 그리고 사업적 측면 모두에서 여러 가지 절충사안이 존재한다"고 SiRF사의 창립자이자 마케팅 VP인 Kanwar Chadha 씨는 말했다. "하지만 독립형 접근법은 설계자들에게 가장 큰 유연성을 제공하며, 나라별 그리고 셀룰러 기술별 차이가 큰 어태치 레이트(attach rates)에서 가장 합당하다."

GPS의 어태치 레이트는 확인하기가 매우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Chadha 씨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CDMA 핸드셋에서는 100퍼센트에 근접하며, 한국 및 일본에서도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유럽에서는 '낮은' 수치에 머물렀으며, 중국과 인도에서는 훨씬 나빴다고 그는 말했다.

SiRF사의 독립형 구조 접근법은 네트워크 사업자로부터의 지원에 크게 주안점을 두지 않는다고 Chadha 씨는 말했다. "우리의 통합 접근법이 가장 유연하다. 따라서 이 싸움에서 승리할 것"고 그는 말했다.

당연히, Qualcomm사의 GPS용 제품 관리 디렉터인 Leslie Presutti 씨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Presutti 씨는 "베이스밴드로 GPS 기능성을 통합하는 것은 지금까지 가장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그리고 OEM에게 최고의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모든 대역과 플랫폼에서 기능성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것은 또한 ODM이 시간 소비적이며 복잡한 통합 및 최적화를 거치지 않고서 GPS 기능을 추가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한다."

향후 발전 가능성

시장조사업체인 iSuppli사는 미국에서 휴대폰의 GPS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주로 미국 정부가 강제한 응급 911 서비스 기능과 정교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출시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iSuppli사는 GPS 기능의 핸드셋 시장이 2011년에는 4억 4,400만 명에 달해 지난 2006년의 1억 1,000만 명 수준에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수치는 출하되는 모든 휴대폰 중 29.6퍼센트에 달하는 제품이 GPS 기능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 수치는 지난 해의 11퍼센트에서 상승한 것이다.

칩 부문 시장조사업체인 Forward Concepts사는 휴대폰에 사용되는 GPS 칩 시장은 2007에서 2011년 사이 연평균 40퍼센트의 성장률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발표된 CIBC World Markets사의 보고서에서는 PND의 판매가 2007년 2,500만 대(도매가 75억 달러)에서 2010년에는 6,700만 대(14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직 그 구조적 결정에 대해서는 판가름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Presutti 씨와 Chadha 씨도 어떠한 접근법이 완전한 우위를 차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휴대폰에서의 어태치 레이트가 이미 증가하고 있고 광대역 CDMA 핸드셋에서도 상당히 상승할 것으로 보여 Qualcomm사의 모델이 보다 우세한 고지를 점령한 듯하다. 따라서 SiRF 같은 기업들은 그들 매출의 상당부분을 PND에 의지하게 될 수 있다.



<이번호 저널 2008년 2월 16일~29일>자에서 이 기사 및 다른 기사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에 있는 전자 엔지니어 기사에서 인쇄한 것입니다.http://www.eetkorea.com/ART_8800505870_839577_NT_4468aad8.HTM
http://www.eetkorea.com/ART_8800505870_839577_NT_4468aad8.HTM

이전 기사로 | 전자 엔지니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