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31일 목요일

배터리 용어 해설

배터리 용어 해설

개로전압(開路電壓, Open Circuit Voltage)
전지와 외부회로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았을때 나타나는 전지전압.

개씽(Gassing)
충전 말기에 물이 전기 분해되어 가스(수소, 산소)가 활발히 발생하는 상태.

고율방전(高率放電, High Rate Discharge)
축전지의 용량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전류로 행하는 방전. 보통 연축전지에서는 1시간율 전류 이상으로 행하는 방전을 의미함.

공칭전압(公稱電壓, Nominal Voltage)
전지 전압 표시에 이용되는 표준 전압.

과방전(過放電, Over-Discharge)
축전지를 정해진 종지전압 이하까지 방전하는 것.

과산화연(過酸化鉛, Lead Peroxide)
화학 기호 PbO2의 이산화연. 연축전지의 양극활물질.

과충전(過充電, Over-Charge)
완전 충전상태에 도달한 이후의 충전. 이 때, 가스 발생에 의하여 전해액(電解液)의 감소가 빨라지고, 과충전이 계속되면 수명이 짧아짐.

교호충방전방식(交互充放電式, Cycling Service System)
축전지를 주전원으로 사용하여 기기를 작동하는 방식. 충전과 방전을 교대로 반복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함.

국부전지(局部電池, Local Cell)
축전지의 극판에 불순물이 부착되어 국부적으로 전위차(電位差)가 있는 부분이 발생하는 것. 자기방전(自己放電)의 원인 중 하나.

균등충전(均等充電 Equalizing Charge)
여러 개의 축전지를 한 조로 하여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자기방전 등으로 충전상태가 불균일하게 되는데, 이것을 균일하게 하기 위한 충전으로 일종의 과충전을 의미함.

급속충전(急速充電, Quick Charge)
급히 용량을 일부 회복시키기 위하여 대전류로 단시간에 충전하는 방법. 축전지 관리 권장사항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급속 충전기를 이용함.

내부단락(內部短絡, Internal Short-Circuit)
단전지의 극판군에서 양극과 음극이 전기적으로 단락하는 현상.

단별충전(段別充電, Step Charge)
정전류 충전의 일종으로 충전 중 전류를 단계적으로 낮추어 행하는 충전을 말하며, 충전시간을 단축시간을 단축하는데 유효함.

단자전압(端子電壓, Terminal Voltage)
1대의 전지의 양극(兩極)단자간의 전압을 말한다.

단전지(單電池, Cell)
축전지를 구성하는 개개의 전지를 말하며, 단전지의 공칭전압은 연축전지의 경우 2.0V, 알칼리 축전지는 1.2V이다.

레귤레이터 전압(Regulator Setting Voltage)
레귤레이터의 설정전압을 말한다. 자동차의 레귤레이터의 설정전압은 12V형의 경우 14.4V정도이다.

밀폐반응효율(密閉反應效率, Gas Recombinating Efficiency)
밀폐형 축전지에서 충전말기에 물분해에 의하여 발생하는 가스를 촉매 보조전극, 혹은 음극에서 산소의 흡수 등으로 물을 회수하는 효율을 말한다.

방말판(防末板, Baffle)
전해액의 액면을 조절하는 판.

방 전(放電, Discharge)
축전지에 축적되어 있는 에너지를 외부에서 뽑아 내어 쓰는 것을 말한다.

방전전류밀도(放電電流密度, Discharge Current Density)
극판 단위면적당 방전전류를 말한다.

방전종기비중(放電終期比重, Specific Gravity Electrolyte at the End of Discharge)

방전종지전압(放電終止電壓, Cut-off Voltage of Discharge)
방전을 중지하여야 하는 전지의 단자전압으로서, 방전전류, 극판의 종류 또는 전지의 구조 등에 의하여 다르다.

방전지속시간(放電持續時間, Discharge Duration Time)
축전지를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시간을 말한다. 일정한 전류로 방전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정저항방전, 정출력방전을 행하는 것도 있다.

방폭방말구조(放爆防沫構造, Explosion and Splash Proof Construction)
외부의 화기에 의하여 축전지내의 가연성 가스가 인화 폭발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전해액의 산무(酸霧)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저지하는 구조를 말한다.

보수율(補修率, Maintenance Factor)
축전지를 설계하는 경우, 필요로하는 용량(축전지의 크기)을 산출할 때 사용보수나 사용조건의 변화에 따라 축전지 용량의 변동을 보상하며, 소정의 부하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정치(補正値)이다.

보유용량(保有容量, Reserved Capacity)
만충전 완료후 1시간 이상 방치한 다음 25℃온도에서 25A의 방전전류로 방전종지전압 10.5V까지 방전가능 지속시간을 말한다.

보충전(補充電, Auxiliary Charge)
주로 자기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행하는 충전, 연축전지에서는 장기간 보존하는 경우, 여름철에는 1개월에 1회, 겨울철에는 2내지 3개월에 1회정도 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부동충전(浮動充電, Floating Charge)
충전기에 축전지의 부하를 병렬로 접속하여 항상 축전지에 정전압이 흐르게 하고, 이를 충전상태로 하여, 정전시 또는 부하 변동시에 축전지로부터 부하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부동충전전압(浮動充電電壓, Floating Charge Voltage)
부동충전에 필요한 전압을 말한다. 최적 부동충전전압은 축전지의 신구, 사용방법 등에 의하여 변하기 때문에 어떤 일정치로 나타내는 것은 곤란하다. 일반적으로 전해액비중(25℃기준) 1.215의 경우 2.15V/Cell, 1.240의 경우 2.18V/Cell을 채용하고 있다.

비상용 예비전원(非常用豫備電源, Emergency Power Source)
일반 전력 또는 조명용 전원이 정전된 경우, 이에 대신하는 예비전원을 말한다. 비상용 전원으로는 고정용 축전지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비중조정(比重調整, Adjustment of Specific Gravity)
완전 충전후의 전해액 비중이 규정치가 되도록 고비중 황산이나 정제수(精製水)를 첨가하여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30초 전압(30 Second Discharge Voltage)
고율방전을 한 경우, 방전 개시 30초 후의 전지 단자전압을 말한다.

싸이클 서비스용 축전지(Cycle Service Battery)
방전, 충전을 교대로 바꾸어가며 사용하는 축전지로, 대표적인 것에는 전기차 및 전기자동차, 골프카 등이 있다.

설정전압(設定電壓, Predetermined Voltage)
부동충전 또는 정전압 충전 등에서 미리 사용조건을 고려하여 정한 충전전압이다.

설페이션(Sulfation)
연축전지의 활물질이 과방전 또는 자기방치 등에 의하여 결정성 황산연(충전해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어려운 물질)으로 되는 것으로 용량이나 방전전압이 저하된다.

스탠드 바이 유즈(Stand by Use)
트리클 충전, 부동충전에 의하여 불시의 사용에 대비하여 항상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상시 대기 방식의 총칭이다.

시간율(時間率, Hour Rate)
전지의 충방전의 크기를 표시하는 용어로서 전류 i로 방전하고 방전종지전압에 다다를 때까지의 시간을 t라하면 이 방전을 t시간율 방전이라하고, i를 t시간율 방전전류라고 한다.

안전변(安全弁, Safety Valve)
충전 등에 의하여 발생된 가스로 압력이 걸려 축전지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 이상의 압력이 걸리면 가스가 방출될 수 있도록 한 안전 밸브를 말한다.

암페어 아우어 용량(Ampere Hour Capacity)
전기량으로 표시한 축전지의 능력으로서, 보통용량이라고 말하고 단위는 Ah로 표시한다.

암페어 아우어 효율(Ampere Hour Efficiency)
방전량과 충전량의 비로서 다음 식에 의하여 산출한다. 
* 암페어 아우어효율 = ((방전전류 × 방전시간) / (충전전류 × 충전시간) ) x 100(%)

무액 미충전 축전지(無額 未充電 蓄電池, Dry-Uncharged Battery)
전해액을 주입하고 초충전을 행한 후 사용하는 축전지를 말한다.

액입 충전제 축전지(液入 充電劑 蓄電池, Wet-Charged Battery)
전해액을 주입하고 초충전이 완료되어 있는 축전지를 말한다.

SLI 축전지(SLI Battery)
시동(Starting), 점등(Lighting), 점화(Ignition)용 축전지로 자동차용 연축전지를 말한다.

역충전(逆充電, Reverse Charge)
실수로 극성을 반대로 접속하여 행한 충전. 즉, 충전할 예정이었는데 방전이 되고 있는 것을 말하며, 단전지 전압이 바뀔 정도이면 수명을 단축하는 수가 있다.

5초 전압(5 Second Discharge Voltage)
고율방전을 한 경우, 방전개시 5초 후의 전지 단자전압을 말한다.

와트 아우어 효율(Watt Hour Efficiency)
* 와트 아우어 효율 = ((방전전류×방전시간×평균방전시간) / (충전전류×충전시간×평균충전전압)) x 100(%)

완전방전(完全放電, Full Discharge)
축전지를 정해진 전류로 정해진 종지전압(終止電壓)까지 방전하는 것을 말한다.

완전충전(完全充電, Full Charge)
방전한 축전지를 완전하게 충전하는 것으로 연축전지는 5내지 20HR 전류로 충전하고, 30분내지 1시간마다 측정한 충전중의 단자전압 또는 온도환산을 한 전해액 비중이 3회 연속하여 일정치를 나타내는 상태를 완전충전이라 한다.

용량보존성능(容量保存性能, Charge Retention)
축전지를 완전 충전한 후 일정조건에서 일정기간 동안 개로상태(開路狀態)로 방치한 후 그 축전지가 보유하고 있는 용량을 말한다.

음극흡수식(陰極吸收式, Gas Recombination on Negative Electrode)
밀폐형 축전지의 내부에서 충전말기에 양극판에서 발생한 산소를 음극판에 반응 흡수시켜 음극판을 화학적으로 방전상태로 만들어 수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방식이다.

인버터(Inverter)
직류 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정전 등의 비상상태에서 축전지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 공급하여 형광등을 점등하는 등, 교류기기의 전원에 이용되도록 한다.

자기방전(自氣放電, Self-Discharge)
외부 회로에 전류를 흘리지 않았는데도 축전지의 용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저온고율방전(低溫高率放電, Hige Rate Discharge Low Temperature)
저온에서 행하는 고율방전을 말한다. 자동차용 연축전지의 경우 -18℃(KS), -15℃(JIS, JASO)의 주위온도에 방치한 채 시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온시동전류(低溫高率放電, Cold Cranking Ampere)
축전지의 완류후의 전지를 -18℃에서 16시간 방치한 다음 -18℃에서 방전개시후 전지전압이 7.2V될 때까지의 지속간이 30초 이상이 될 수 있는 방전가능 최대전류를 말하며 이 전류는 자동차 시동시 걸리는 부하(전류)와 비슷한 것이다.

저율방전(低率放電, Low Rate Discharge)
축전지의 용량에 비하여 비교적 적은 전류로 행하는 방전을 말하며, 보통 연축전지에서는 5시간율 전류 이하의 전류로 행하는 방전이다.

전극(轉極, Reversal)
축전지를 강제 방전한 경우 단전기전압 등의 (+)(-)가 역전하는 것이다. 여러개의 단전지로 된 전지의 방전말기에 용량이 적은 단전지는 전극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심방전(深放電)은 피할 것. 전극하면 축전지 수명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경우가 있다.

정전류 정전압 충전(定電流 定電壓充電, Constant Potential Current Regulated)
충전 개시시에는 일정한 전류로 충전하고, 충전이 진행되어 축전지의 충전전압이 일정한 설정 전압에 달한 이후에는 그 일정한 전압으로 충전전압이 일정한 설정 전압에 달한 이후에는 그 일정한 전압으로 충전하는 방법. 설정전압은 가스발생 전위(電位)보다 약간 높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정전압충전(定電壓充電, Constant Potential Charge)
일정한 전압으로 행하는 충전이다. 초기의 충전전류가 극히 크게 되어 비경제적이므로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이방법의 변형인 정전류 정전압 충전법 또는 준 정전압 충전법을 사용하는 것이 많다.

정제수(精製水, Pure Water)
이온 교환 수지법(樹脂法), 전해투석법(電解透析法)에 의하여 정제한 물을 말하며, 축전지 전해액의 조제 혹은 보수 등에 사용한다.

준 정전압 충전(Modified Constant Potential Charge)
충전기의 변압기에 누설변압기를 이용하거나 교류회로에 리액타 또는 직류회로에 저항을 삽입하여 초기 충전전류를 제한하는 충전방법을 말한다.

중량효율(重量效率, Weight Energy Density)
축전지의 단위 중량당 나오는 방전성능을 말하면 Wh/kg, Ah/kg 등의 단위로 표시한다.

즉용식 연축전지(卽用式鉛蓄電池, Dry-Charged Lead Acid Battery)
주액후 초충전을 실시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한 연축전지로서, 일반적으로 간단한 보충전(補充電)을 필요로 하는것이 많다. 또 보충전을 하면 축전지의 성능을 초기부터 충분히 발휘한다.

초기용량(初期容量, Initial Capacity)
제조 후 사용하지 않은 축전지의 실용량으로 축전지에는 사용함에 따라 일시적으로 실용량이 초기용량보다 증가하는 종류의 것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축전지의 초기용량은 공칭용량보다 적은 일정치 이상이면 양호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초충전(初充電, Initial Charge)
충전되지 않은 축전지에 처음으로 행하는 충전이다. 전해액 주입후 비교적 적은 전류로 장시간 통선하여 활물질을 충분히 활성화시켜야 한다.

촉매형 마개(觸媒栓, Catalyst Plug or Cap)
축전지의 충전시 발생하는 산소, 수소가스를 촉매반응에 의하여 물로 환원하는 기능을 갖춘 주액구마개로 방폭방말구조를 가진 것도 있다.

출력밀도(出力密度, Power Density)
축전지의 단위중량당 나오는 출력을 말하며, W/kg등의 단위로 표시된다.

충방전회수(充放電回數, Charge and Discharge Cycle)
충방전을 되풀이하는 경우의 충방전 회수를 말하며, 1회 충전, 1회 방전을 1회 또는 사이클(1 Cycle)이라 한다.

충전(充電, Charge)
축전지에 외부전원으로부터 직류를 공급하여 극판 활물질(活物質)을 화학 변화시켜서, 축전지내에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충전부족(充電不足, Under-Charge)
완전히 충전되어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항상 충전부족으로 되어 있는 연축전지는 수명이 짧아진다.

충전수입(充電受入, Charge Rate Acceptance)
방전된 축전지가 충전을 받아들이는 정도이다.

충전종기비중(充電終期比重, Specific Gravity of the End of Charge)
충전말기에서의 전해액 비중을 말한다. 완전충전을 하지 않으면 그 축전지를 대표하는 비중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며, 통상 25℃로 온도를 환산한 비중치를 사용한다.

충전종기전압(充電終期電壓, Final Charge)
충전말기에 통전상태에 있는 축전지의 전압을 말한다.

충전효율(充電效率, Charging Efficiency)
암페어 아우어 효율과 아트 아우어 효율의 총칭을 말하지만 주로 암페어 아우어 효율을 의미로 사용된다.

트리클 충전(Trickle Charge)
축전지의 자기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부하(負荷)를 끊은 상태에서 항상 미소한 전류로 충전하여 놓는것으로서, 정전류법과 정전압법이 있다.

폭발한계(爆發限界, Explosion Limit)
폭발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가스 농도, 압력등의 한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수소와 공기의 혼합기체에서는 폭발하한의 수소농도는 대기중의 약4~9% 정도로 보고 있다.

해면상연(海綿狀鉛, Spongy-Lead)
전기분해 등에 의하여 해면상으로 생성한 연으로서 연축전지의 음극판 활물질을 해면상연이라 한다.

허용최저전압(許容 最低電壓, Allowable Minimum Voltage)
부하측(負荷側)의 기기가 요구하는 최저전압에 전지와 부하사이의 접속선 등의 전압강하를 합한 전압을 말한다.

회복충전(回復充電, Recovering Charge)
방전한 축전지를 다음 방전에 대비하여 용량이 충분히 회복될때까지 행하는 충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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