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4일 월요일

휴대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성능 향상시키는 ST Cartesio+ 프로세서


임베디드 시스템

게재:2009년08월10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차세대 차량용 및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위해 GPS를 내장한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신제품인 Cartesio+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주변장치를 통합해서 우수한 프로세싱 성능과 포지셔닝 정확성을 제공하는 ST의 Cartesio+는 비용 및 공간적으로 효율적인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며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Cartesio+ 시스템온칩은 ST의 55nm 공정기술로 제조되며, 강력한 ARM1176 프로세서에 실내 감도를 향상시킨 GPS/Galileo 포지셔닝 서브시스템, 향상된 3D 그래픽 엔진, 물리층을 통합한 SD/MMC, CAN, USB 등의 다수의 연결성 주변장치를 집적하였다.

이 디바이스의 임베디드 그래픽 가속화 엔진은 ST 특허의 앤티 알리아싱 (anti-aliasing) 기법을 이용하여, 프로세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지도를 읽기 쉽게 해 주는 디지털 영상의 재그에지 (jagged edges) 현상을 줄여줌으로써, 3D 맵 콘텐츠 렌더링에 대해 최적화되었다. Cartesio+는 안전한 주차를 위한 리어뷰 카메라 등의 보조 장비를 연결할 수 있는 비디오 입력 포트와 칩의 메인 프로세싱 리소스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신속한 영상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하드웨어 JPEG 디코더도 통합하고 있다.

Cartesio+는 칩의 영역들이 각기 다른 전압 레벨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전력섬 (power islan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 전력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휴대형 어플리케이션의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코어 주파수의 동적 스케일링을 지원한다.

ST는 고객의 디자인을 지원하기 위해 Cartesio+를 기반으로 휴대형 내비게이션 장비를 위한 포괄적인 비용 최적화 키트를 제공한다. 이 키트는 저잡음 앰프가 집적된 ST의 첨단 GPS RF 칩인 STA5630 및 ST의 풍부한 포트폴리오 중 핵심 칩 3종 (STW4210 전력 관리칩, 오디오 프로세싱 앰프/LE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STA2500D 블루투스 컨트롤러)이 결합되었다.

Cartesio+는 STA2064와 STA2065의 각기 다른 2개의 기능 세트로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다. STA2064와 STA2065는 각각 BOM에 민감한 어플리케이션과 까다로운 성능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현재 주요 고객들에게 샘플이 제공되고 있으며, 양산은 2009년 12월로 예정되어 있다.

==========
출처: http://www.eetkorea.com/ART_8800580861_839585_NP_0e3aee0d.HT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