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 2일 토요일

국내서도 DVB-H 단말 개발 ‘솔솔~’

국내서도 DVB-H 단말 개발 ‘솔솔~’

정통부, 유럽수출 위해 개발 필요성 건의
DVB-H 우수성 인정…뒤늦은 행정 ‘비판’

ITTN온라인 심우성 기자
2005/07/01 13:47
이동하면서도 TV를 시청할 수 있는 이동멀티미디어방송과 관련, 국내 DMB와 경쟁기술인 DBV-H 개발이 국내서도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정통부 방송위성과는 최근, DVB-H 단말기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성능 검증 및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하는 DVB-H 단말기의 특성, 신뢰성, 전송품질 시험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는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위성과 관계자는 “DVB-H는 내년 유럽진영에서 상용서비스가 예상되며 2009년에는 3억대의 수신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기업들의 유럽수출을 위해 이 같은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DMB를 국내 표준으로 확정함과 동시에 전세계 표준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던 정통부의 행정에 반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해 지상파 DMB 국내 표준을 앞두고 DMB와 DVB-H를 놓고 관련업계의 갑론을박이 오갔을 당시, 방송계 엔지니어들은 DVB-H가 채널의 융통성 등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며 이를 국가 표준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정통부는 DVB―H로 인해 지난 수년간 추진했던 지상파DMB 상용화가 늦어지거나 무산될 경우, 관련 업계의 직접적 피해 및 기회손실 비용 등을 이유로 DMB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삼성전자 LG전자 등도 노키아가 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DVB―H를 국내 표준으로 도입하려는 것은 노키아를 도와주는 것밖에 안된다는 이유로 DMB를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DVB-H는 유럽 디지털 방송 표준화 단체인 DVB((Digital Video Broadcasting)가 유럽의 IT 표준화 기구인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에 제출해 현재 범 유럽진영에서 표준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H는 핸드헬드(HandHeld)를 의미한다.

DVB―H휴대폰은 노키아가 가장 먼저 GSM기반의 시제품(노키아 7700, 노키아 7710)을 선보였으며 국내 삼성과 LG역시 GSM에 이어 세계 최초로 CDMA기반 시제품까지 개발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삼성과 LG를 제외하고 DVB-H방식 단말기를 개발중인 업체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DVB-H는 휴대폰뿐만 아니라 차량용, 전용단말기 등으로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해외업체들에 비해 국내 관련업체들의 기술력은 전무한 상태.

국내 휴대폰벤처 한 관계자는 “정부가 DMB에 대한 정책이 확고해 DMB폰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라며 “현재는 DVB-H를 개발할 여력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지금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이미 해외업체들에게 뒤질 수 밖에 없다”며 “대부분의 벤처기업이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통부 관계자는 “DMB와 DVB-H는 별도”라며 “유럽에서 DVB-H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비하자는 차원”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국내 중소업체들이 DVB-H를 개발해 수출에 나선다면 좋은일 아니냐”며 “아직 초기시장이어서 국내업체들에게도 기회는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2002 ittn.co.kr All rights reserved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