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3일 수요일

전자 메일 보내기: 우주정거장에서 촬영... 지구의 끝에서 빛나는 야광운

 
우주정거장에서 촬영... 지구의 끝에서 빛나는 야광운



1일 해외 과학 매체들은 지난 여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구름 사진이 촬영되었다고 전했다. 지구의 대기권과 우주 공간의 경계 사이에서 빛나는 얇고 긴 푸른색 구름은 '야광운'이다.



고도 76~85km에서 나타나는 이 구름은 120년 전 처음 관측되었으나 여전히 완전한 과학적 설명은 없는 실정이다.



야광운이 나타나는 곳의 대기는 극도로 건조하다. 사하라 사막보다 1억 배 가량 건조하다는 것이 해외 언론의 설명. 이 구름은 어디에서 수증기를 얻을까. 열대의 상승 기류 혹은 산화 메탄이 수증기의 원천일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 : 지난 7월 22일 일출전 국제우주정거장이 서부 몽골을 지날 때 촬영했다 )



김경훈 기자
- 2008년 9월 2일(화) 10:00 [팝뉴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