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9일 화요일

PC에서 RS-232-to-TTL 컨버터로 UART 테스트

PC에서 RS-232-to-TTL 컨버터로 UART 테스트

by 글/ 매쎄유 비엔베뉴(Matthieu Bienvenüe), Malissard, 프랑스
EDN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UART를 디버그하거나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RS-232-to-TTL 어댑터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어댑터의 대부분은 RS-232 송수신기를 켜기 위해 외부 전원 공급 어댑터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외부 어댑터를 사용하면 책상 위에 케이블이 복잡하게 얽히게 되고 플로우-컨트롤 신호가 사용되지 않는다.

이 디자인 아이디어에서는 이러한 신호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PC의 COM 포트를 열 때 양극 전압을 제공하는 RTS(Request to Send) 및 DTR(Data Terminal Ready) 신호를 사용한다.(그림 1) 해당 핀의 전압은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6V보다 높으므로 어댑터 전원을 공급하기에 충분하다.

Maxim(www.maxim-ic.com)의 표준 RS-232 MAX3232 라인 드라이버는 TTL-to-RS-232 변환을 수행한다. MAX3232는 S1을 사용하여 스위치 선택 가능한 5V 또는 3.3V 공급 전압을 수용한다.

D1 및 D2는 COM 포트가 닫힐 때 발생하는 음극 전압을 차단한다. Q1, R3, S1과 제너 다이오드 D3 및 D4가 간단한 전압 레귤레이터를 형성한다. LED1은 COM 포트가 열려 있음을 신호로 알린다. R1, R5 및 R6은 피시험 회로 및 라인 드라이버를 보호한다. R2용 풀업 레지스터를 사용하면 개방 입력이 필요 없다.

이 회로는 랩톱 컴퓨터에서 실시한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6V의 전원을 공급한다. 회로는 115,200bps의 속도로 원활하게 동작했다.

==============================

- 출처: http://www.ednkorea.com/article-6815-Asia.html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