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7일 수요일

새해 IT종사자들이 주목해야 할 웹사이트 9선

ETnews

새해 IT종사자들이 주목해야 할 웹사이트 9선

[ 2009-01-06 ]

경기 한파의 영향으로 ‘비용절감’이라는 외풍이 기업내 IT 부서의 어깨를 무겁게 하고 있다. 그렇다고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가 등장하는 IT 분야에서 마냥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을 외치고만 있을 수도 없다. IDG뉴스는 험난한 경제환경에 직면한 IT 종사자들이 비용절감과 동시에 IT 분야의 급속한 변화와 혁신을 감지할 수 있는 ‘주목할만한 9개 웹사이트’를 요약, 제시했다.

1. 링크트인(Linked In)=비즈니스 인맥 사이트인 링크트인은 지난 6개월 간 IT 전문가와 종사자들을 위한 필수 웹2.0 사이트로 자리매김했다. 이 사이트는 가장 생산적인 네트워킹 사이트라는 평가 속에 회원수 3000만명을 확보했고 벤처캐피털로부터 7500만달러 이상의 펀딩에도 성공했다. 이 사이트에 수시로 업데이트된 개인 프로필은 현재와 이전 동료에게 전달된다. 이는 곧 상관에게 당신의 인적 네트워크가 잘 구성돼 있어 감원 리스트에 올라도 극복할 준비가 돼 있음을 시사하게 될 것이다.
http://www.linkedin.com/

2. 구글 앱스 포 비즈니스(Google Apps for Business)=올해는 ‘IT서비스의 비용 경쟁력 확보’라는 과제가 그 어느 때보다 큰 부담이 될 것이다. ‘서비스로서 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환으로 구글 앱스 프로젝트를 수행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구글닥스·구글비디오를 통해 문서·동영상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http://www.google.com/a/help/intl/ko/index.html

3. VM웨어 커뮤니티=서버 가상화는 올해도 비용절감을 위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기업의 상당수가 이를 위해 VM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VM웨어의 효과적인 활용과 실전 적용을 위해 VM웨어 커뮤니티 사이트에 주목하라. 이 사이트는 신속한 문제 해결을 도울 많은 사용자 커뮤니티와 개발자 팁들로 가득하다.
http://communities.vmware.com/

4. 시큐니아(Secunia)=보안은 여전히 최상위 고려대상이 될 것이다. 하지만 비용을 줄일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시큐니아가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시장 선도업체들로부터 최신 보안 취약성 정보와 뉴스, 소프트웨어 패치 등을 취합, 제공하며 IT보안 업계의 커뮤니티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http://secunia.com/

5. 그린 그리드(Grid)=경기 한파와 에너지 가격 급락으로 세계 기후변화와 저탄소 기업활동 등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지난해보다 줄어들 수도 있지만 비용절감이라는 측면에서 그린IT가 IT부서에 주는 이점은 여전하다. 올해 데이터센터를 위해 무엇을 구매하든 그린 그리드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충고와 지침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http://www.thegreengrid.org/home

6. 트위터(Twitter)=마이크로블로깅 사이트인 트위터는 실시간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해 IT 부서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프로젝트 상황과 작업정보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와이어드와 같은 유명 IT전문 사이트의 최신 기술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다. IT 부서장은 이 사이트를 통해 ‘Y세대’ 직원들의 이야기와 감성을 만나볼 수 있다.
http://twitter.com/

7. 야머(Yammer)=트위터가 가벼워 보인다면 야머에 접속하라. 이 사이트는 업무용 트위터 격으로 제록스·시스코 등에서 도입했다. 야머는 동료와 협업을 위한 사적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한 긴급 메시지나 질의응답·뉴스 등을 공유할 수 있다.
http://www.yammer.com/

8.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뉴욕타임스·옐로우페이지·트위터·훌루 등의 지지 속에 최고의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웹 개발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실행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http://rubyonrails.org/

9.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매터즈(Enterprise Mobility Matters)=블랙베리·아이폰 등 최신 스마트폰이 기업용 시장으로 파고 들면서 모바일 기업정보 관리와 보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이 사이트는 기업 모바일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포괄적인 이슈를 제공한다.
http://www.enterprisemobilitymatters.com/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

출력하기 닫기

Copyrightⓒ 2000-2008 ELECTRONIC TIMES INTERNET CO., LTD. All Rights Reserved.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