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1일 수요일

MCU/eMPU/DSP 시장, 향후 성장 지속될 듯

( 01 Jan 2009 )

최근 발간된 세미캐스트(Semicast)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유럽/일본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경제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32/64bit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임베디드 마이크로 프로세서(eMPU) 및 범용 DSP 등의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총 수익이 2007년 81억 달러에서 2008년 86억 달러로 상승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13년에는 수익이 142억 달러에 달해 CAGR이 10%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월가(Wall Street)의 경제적 악재가 실물 경제 및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쳐 고용 불안, 가처분 소득 감소, 대출 금리 상승, 저축 및 연금의 가치 하락 등 혼란이 악화돼 컨수머 전자 제품은 2009년도에 상당한 쇠락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LCD TV, MP3 플레이어, DVD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같은 제품 수요는 단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컨수머 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 판매도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반도체 산업 중에서 컨수머 전자 제품이 32/64bit MCU, eMPU, DSP 등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컨수머 전자제품에는 이들 제품 수요가 적은 편이며, 자동차, 산업용/의료용 및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같은 안정된 산업들이 수익의 대부분(약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산업이 주력으로 삼고 있는 산업들은 일반화되어 있는 거품 형성과 붕괴(Boom and Bust) 사이클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32/64bit MCU, eMPU, DSP 수익은 2009년에도 괜찮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다수의 경영진들은 닷컴 붐이 사라짐에 따라 전체적인 수익이 2000년도에 비해 30%나 하락했던 2001년 전자 산업의 추락을 기억하고 있을 터이다. 세미캐스트는 2009년과 2010년 사이에는 보다 안정적인 몇몇 애플리케이션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면서 32/64bit MCU, eMPU, DSP 공급업체들의 성장을 예상했다.

의료용 전자제품: 미국/일본/EU 등의 정부는 증가하는 고령화 인구에 따른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그 결과 특히 의료용 영상 및 진단/치료 장비, 의료용 모니터링 장비 등 건강 관리 프로그램 관련 정부 지출은 여전히 유지될 것이 확실하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국가 예산이 동결되거나 심지어 감소되더라도 국가적인 건강 관리 활동에는 정치적 비용이 높기 때문에 긴축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 따라서 의료 분야는 반도체 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32/64bit MCU, eMPU, DSP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에너지 효율 및 보존: 대부분의 국가들은 에너지 생산에서 화석 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재활용 자원을 이용할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기간에 중단되지 않고 수십 년에 걸쳐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다국적 기업들은 첨단 모터 컨트롤의 활용을 통해 에너지를 보존하는 등 지속적으로 환경 보존 의무를 다하고 있다. 첨단 모터 컨트롤은 에너지 비용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유가 및 에너지 비용이 높은 오늘날의 환경에서 필수적인 상품이다. 세미캐스트는 모터 컨트롤이 반도체 업계 수익을 촉진시켜 주는 가운데, 32/64bit MCU, eMPU, DSP 업체들의 성장을 견인할 애플리케이션으로 특히 주목하고 있다.

칩 카드 및 결제 처리: 은행들이 어떤 경우에도 굴하지 않고 투자를 지속하는 곳은 아이디 도용으로 인한 카드 사기 및 손실을 줄이기 위한 신원 확인 및 결제 처리 양식 강화 부문이다. 칩 카드 및 결제 처리와 관련된 장비에 투입되는 비용은 2007년 250억 달러에서 2013년 400억 달러로 증가가 예상된다. 칩 카드, EPOS, 카드 리더, 거래 단말기 등은 모두 32/64 bit MCU, eMPU, DSP 등의 성장을 선도할 것으로 낙관된다.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2001년 닷컴 기업 파산으로 인해 통신 인프라스트럭처에 엄청난 비용을 지출하게 됐지만, 갑작스러운 수요 감소는 몇 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던 네트워크 용량의 과도한 투자로 인한 거품에서 비롯됐다. 그 이후 가정용 DSL 및 케이블 서비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고, 셀룰러 네트워크의 데이터 트래픽 상승 등으로 업계의 투자 패턴은 보다 균형을 잡아갔다. 게다가 향후에는 페이스북(Facebook)이나 유튜브(YouTube) 같은 컨텐츠가 풍부한 인터넷 사이트의 활성화, TVoIP(TV over IP) 서비스 수요 증가, 재택 근무 및 홈 비즈니스 증가 등으로 네트워크 용량의 확장은 필연적이다. 통신 인프라스트럭처에서 32/64bit MCU, eMPU, DSP의 단기 수요 증가는 미미할 수도 있지만 2001년 유사한 시장 붕괴 위험은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용 전자부품: 2008년 기록적인 고유가 시기를 겪으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양상은 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가스 소비가 큰 트럭이나 SUV 차량 보다 도요타의 프리우스(Prius)처럼 작고, 경제적이면서 환경 친화적인 모델이 인기를 누렸다. 경기 침체가 가정용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에 따라 많은 지역에서 신차 판매가 감소했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공급 체인이 길고 상대적으로 복잡한 자동차 분야는 중기적으로 성장률을 기록하는 경향이 더 크다. 이에 따라 전자 보조 시스템이나 임베디드 내비게이션, 에어백, 계기판 등에서 32/64bit MCU, eMPU, DSP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 거의 확실시된다.

32/64bit MCU, eMPU, DSP 등은 전체 반도체 산업의 약 3% 정도에 불과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80억 달러 이상의 수익과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세미캐스트의 콜린 반덴(Colin Barnden)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산업용, 의료용, 자동차용 및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등 안정적인 시장에 기반을 두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반도체 산업에서 몇 안 되는 희망적인 분야이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Semicast

----------

Source: http://www.ecnkoreamag.com/article-10461-MCUeMPUDSP%BD%C3%C0%E5%C7%E2%C8%C4%BC%BA%C0%E5%C1%F6%BC%D3%B5%C9%B5%ED-Asia.html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