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30일 화요일

CMRR과 PSRR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질문] ----------

CMRR이 Common Mode Rejection Ratio 인것과, PSRR이 Power Supply Rejection Ratio 인것은 알겠는데..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되는건지 이해를 하지 못하겠습니다.

좀 자세하게 설명해주실뿐 없으신가오\;ㅅ;

[답변] ----------

CMRR 은 동상제거비 라고하고 하는데 OPAMP의 경우 두개의 입력단자가 있습니다.

반전입력단자와 비반전 입력단자입니다. (여기서 반전,비반전의 의미는 입력에 대해 출력의 위상을 의미합니다.) 이상태에서 출력은 G x (비반전입력 - 반전입력) 가 됩니다.

따라서 입력에 똑같은 신호를 넣어주면 출력으로는 아무것도 나오지 말아야 하죠.

그런데 아주 미미하지만 출력이 나오는데 이때와 정상상태에서의 신호비를 CMRR 이라 합니다. 보통 80~120dB정도 되므로 똑같이 1V입력을 넣어주면 출력으로 약 1uV~0.1mV정도가 나온다는 것이죠.

PSRR은 전원신호에 대한 제거비입니다.

전원이 아주 깨끗하면 좋겠지만 실제 우리가 받는 전원은 노이즈와 전원리플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기기에서 유기되는 신호도 있는데 이렇게 전원에 포함된 신호가 출력으로 나오면 안되지만 이또한 미미하게 출력으로 나옵니다. 이것에 대한 신호비를 PSRR 이라 합니다.

위의 CMRR,PSRR은 둘다 높을수록 좋지만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아지면 위의 두가지 값도 악화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출처]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209&eid=VdMKK4mTTdQlkpo6FgXJ1qXD8bZHf/5A&qb=cHNyc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