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6월 20일 월요일

[EETKorea] HD-DVD와 Blu-ray, 독자 노선 밟기로

http://www.eetkorea.com/ART_8800369382_839585_4fe08e94.HTM

요시코 하라

Blu-ray Disc와 HD-DVD 차세대 광 디스크 포맷의 지지 세력들은 어떤 형태의 포맷 통일을 원하고는 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의견 일치는 아직 보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양 진영은 아직도 서로 호환되지 않는 사양들을 지원하고 있는 자신들의 제품 공개를 각자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Blu-ray 지지 진영인 Sony사와 Matsushita Electric Industrial사는 이 포맷의 0.1밀리 커버 레이어 기술이 용량을 극대화해 주므로, 자신들은 경쟁 포맷을 수용하기 위해 후퇴할 수는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HD의 신호 처리 기술과 같은 HD-DVD 포맷의 일부 첨단 기술들은 포함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HD-DVD의 지지자인 Toshiba사는 HD 기술을 가장 경쟁력 있는 후속 기술로서 계속 지지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레거시 DVD 사양과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있어 현재의 생산 인프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DVD 포럼의 회원사들은 예정대로 올해 말 HD-DVD 제품을 선보이는 일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ony Computer Entertainment사는 분명하게 Blu-ray Disc 기술을 사용하는 최초의 제품으로서 내년 봄에 출시될 Playstation 3가 BD-ROM을 포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생산 기술의 발전 상황
최근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Media Tech Expo 2005에서 이 두 진영들은 자신들의 디스크 생산 능력을 선보였다.

Toshiba사는 HD의 용량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비평에 대한 응답으로 45기가바이트 용량의 3 레이어 HD-DVD-ROM을 선보였다. Blu-ray의 듀얼 레이어 디스크는 50 기가바이트 용량인데 반해 표준적인 2 레이어 HD-DVD-ROM은 30기가바이트이다. 그러나 45 기가바이트 버전의 등장으로 HD-DVD 포맷은 15기가바이트에서 45기가바이트에 이르는 저장 용량으로 확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Toshiba사는 3레이어 디스크가 HD-DVD-ROM 제조 공정의 높은 생산성을 희생시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레이어는 기존의 0.6밀리 플래터 두 개 가운데 하나 위에 자외선에 민감한 수지를 코팅함으로써 생성된다. 투명한 플라스틱 스탬퍼를 이용하여 피트 패턴을 이 수지에 전사한 뒤 수지에 자외선을 쏘여 경화 시키는 것이다.

"듀얼 레이어 플래터의 두 레이어 간격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기존 기술들의 조합"이라고 HD-DVD 포맷을 지지하는 일본의 주요 디스크 복제 업체인 Memory-Tech사의 한 대변인은 말했다.

HD-DVD 진영이 Blu-ray와의 용량 격차를 줄이려 하고 있는 한편으로, Blu-ray Disc Association의 회원사 가운데 하나인 TDK사에서는 100기가바이트 용량의 4레이어 디스크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최근에 기록 층에 사용되는 산화물의 감도를 높임으로써 판독/기록 속도를 배가 시켰으며, 현재는 4배속의 4레이어 디스크가 계획 단계에 있다고 한다.

Matsushita Electric사는 캘리포니아 Torrance에 Blu-ray Disc 복제를 위한 파일럿 라인을 세우고 있으며, 6월부터 샘플 디스크의 공급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생산 라인을 세워 그 실제 가동 모습을 할리우드에 시연해 보일 것"이라고 이 회사 AV Core Technology Development Center의 디렉터인 Kazuo Okamura 씨는 말했다.

현재 Blue-ray Disc의 커버 레이어는 박막을 디스크 기판 위에 접착 시킴으로써 형성되고 있지만, Matsushita사에서 연구 중인 스핀 코팅 기술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커버를 형성시켜 줄 것이라고 한다. 충분한 정밀도로 레이어를 스핀 코팅하기 위한 최적의 제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Matsushita사와 이 기술의 공동개발사인 Origin Electric사(도쿄 소재)는 이 스핀 코팅 장비의 판매가 올 여름부터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에 대한 비평
Matsushita사는 스핀 코팅 기술을 이용하여 2레이어 디스크도 생산할 생각이다. 2레이어 디스크는 종종 Blu-ray 포맷의 기술적 장벽으로 비난 받곤 한다. Torrance 소재 파일럿 라인의 가동 첫 단계에서는 싱글 레이어 디스크가 생산될 것이며, 듀얼 레이어 버전의 생산은 올 가을부터가 될 것이다.

한편 Sony사는 Singulus Technologies사와 제휴하여 BD 복제 장비 시제품(협력사들이 Blue-Line이라고 부르는)을 내놓을 계획이다. Singulus사는 복제 공정은 물론 이 시스템으로 복제된 디스크들의 재생 장면까지도 시연해 보였다.

Memory-Tech사에서는 이미 HD-DVD 생산 라인과 호환성이 있는 DVD 라인 여덟개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 회사에 따르면 이 라인 하나의 일일 생산 능력은 디스크 2만장이라고 한다.

Memory-Tech사는 자회사인 Diskware사와 HD-DVD 디스크 측정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는데, 이 회사의 서비스를 다른 디스크 복제 업체들에게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이 측정 시스템은 이런 종류의 HD-DVD용 시스템 가운데는 최초의 것이라고 Diskware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로서 그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Toshikazu Yosumi 씨는 말했다. Diskware사는 광 디스크 테스트 장비의 제조업체이다.

이 시스템은 60가지 이상의 패러미터들을 테스함으로써 디스크가 HD-DVD 포맷에 따르고 있는지를 알아낸다. 이 시스템은 먼저 싱글 레이어 및 더블 레이어 디스크를 위한 HD-DVD-ROM 버전 1.1 사양을 지원하게 되며, 이어서 1회 기록 가능형 디스크와 재기록 가능형 디스크를 지원하는 버전들이 뒤따를 예정이다.

한편 스웨덴 소재의 광 디스크 테스트 장비 공급 업체인 AudioDev사에서는 CATS라는 이름의 Blu-ray Disc 분석기를 발표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