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6월 22일 수요일

전자 메일 보내기: HDTV수신카드 MyHD MDP-130, 잃어버린 1분을 찾아준다.

 
HDTV수신카드 MyHD MDP-130, 잃어버린 1분을 찾아준다. 정효진 기자  2005/06/20
1. MyHD MDP-130
     
▲ 제 품 사 진

1997년 8-VSB 방식이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 전송방식으로 결정된 다음부터, HDTV는 이미 미래가 아닌 현재로 우리 삶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얼마 전부터 HDTV방송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가전시장은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 PC 시장도 아날로그 TV카드시장에서 성공을 거뒀던 여러 업체들이 HDTV 수신카드를 내놓고 있다. HDTV를 장만하는 데에는 적어도 몇 백만원의 목돈이 필요하지만, PC에서 볼 수 있는 HDTV 수신카드는 그보다는 훨씬 적은 예산이면 충분히 HDTV를 볼 수 있다. 물론 화면이 그만큼 작고 언제나 PC를 켜야 한다는 것은 불편한 일이다.

디지털영상 솔루션 전문업체 매크로영상기술(대표 박희복, www.mitinc.co.kr)에서는 이미 내놓았던 MDP-120의 후속 제품인 MDP-130을 선보였다. MDP-120은 초창기 등장했을 때 세계최초의 하드웨어 디코딩방식으로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였던 제품이었다. 관심 속에 나온 후속제품은 무엇이 더 나아졌는지 살펴보자.

구  분

세 부 사 양

사     양

Demultiplexer 

스트림 포맷

 MPEG-2 Transport Stream

데이터 전송속도

 최대 40 Mbps

PID

 최대 32 PID까지 동시 처리

영   상

알고리즘

 HDTV : MPEG-2 Main Profile @ High Level

 SDTV : MPEG-2 Main Profile @ Main Level

디코딩 포맷

 ATSC 디지털TV 표준의 모든 규격

영상 출력 해상도

 HD : 1920×1080i, 1280×720p, 1024×768p,

      1440×1080i, 1280X1024p, 1360x768p,

      800X600p

 SD : 720×480i, 720×480p, 864X480p

음   성

모   드

 Dolby AC-3

음성/영상 출력

영상 단자

 DSUB-15

음성 출력 신호

 아날로그 : 2채널 (좌,우 - 아날로그 스테레오)

 디지털 : S/PDIF (5.1채널 돌비 AC-3)

음성 단자

 3 핀 헤더 (아날로그), 1 x RCA (S/PDIF)

기   능

디지털 지상파 수신

 지원

음성다중

 지원

화면 비율 조정

 16:9 / 4:3

그래픽 메뉴

 지원, 24 bpp, 256 레벨 블렌딩

Frame Buffer

Memory

SDRAM

 16Mbytes

PC &Software Interface

PCI 버스

 PCI bus Specification 2.2 호환

 33MHz 또는 66MHz PCI 동작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98 SE/ME/2000/XP

기   타

 DirectShow Filters

문    의

 매크로영상기술(www.mitinc.co.kr)

가    격

 24만원(다나와 최저가 6월 17일기준)

2. 급한일로 놓친 1분을 되찾아 준다.
     
▲ MyHD MDP-130

수많은 HDTV수신카드 가운데 MDP-130이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값이 싼 HDTV수신카드가 소프트웨어 방식인 반면, 이 제품은 하드웨어 방식이라는 점이다. 소프트웨어 방식의 경우 디코딩을 CPU가 하기 때문에 사양이 낮은 PC에서는 TV를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하기에는 영 마뜩치않다. 하지만 이 제품은 하드웨어 디코딩 방식이기 때문에 낮은 PC 사양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고, HDTV 셋톱박스와 비슷한 화질 및 다양한 출력을 할 수 있다.
     
▲ 2개 입력 튜너를 사용으로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을 동시에 설정할수있다.

당연히 MDP-130은 값싼 HDTV수신카드에서 볼 수 없는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 오디오 출력은 고음질의 스테레오 아날로그 음성 출력 뿐 아니라, 5.1채널 돌비 디지털 음성 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해서, HDTV의 현장감 있는 서라운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2개 입력 튜너를 갖춰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을 편리하게 한 몫에 볼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기존 제품인 MDP-120에서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던 QAM지원 역시 이번 MDP-130에서는 바뀌었다.

HDTV방송이 시작할 즈음 우리나라에서는 디지털 케이블 방송을 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상황에서 QAM를 쓸 수 있는지, 혹은 없는지는 그다지 큰 관심사가 아니였지만, 얼마 전 다시 내년쯤에 방송위에서 QAM 재변조 허용을 검토중이라 밝혀 앞으로의 QAM의 지원여부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QAM (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

: 직교 진폭 변조
: 디지털 변조 방식의 일종인 다치 변조 (multi-level modulation) 방식의 하나로, 피변조(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의 쌍방을 조합하여 이용하는 변조 방식이다. 아날로그 전화 회선을 사용하여 디지털 전송할 때의 고속 변조기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QAM신호는 지상파 케이블 HD신호를 말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시청하는 케이블 TV와 비슷한 계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 TeraLogic사의 디코더 칩을 사용한다

값싼 HDTV수신카드의 소프트웨어 DTV 디코딩 방식이 낮은 사양의 PC에서는 HDTV를 볼 때 다른 작업은 거의 하지 못한다. 사양이 어지간히 높아도 상당히 버벅거린다. 따로 디코딩칩을 쓴 이 제품이 경우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다.
     
▲ 시간설정은 하드용량이 허락하는한 무한 설정이 가능하다

MDP-130은 고급 PVR에서만 지원되는 타임시프트기능을 만나볼 수 있다. 타임시프트(Time Shift)는 PC의 하드디스크에 방송을 저장해 두었다가, 되감기 기능을 이용하여 처음 시작부터 보고자 하던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현재 시청중인 방송을 일시 멈춤 상태로 하신 후 잠깐 다른 볼일을 본 후 플레이 시키면 일시 멈춤 이후로 다시 이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잠시 화장실 다녀오느라 최희섭의 멋진 홈런 장면이나 박주영의 통쾌한 슛 장면을 놓쳐도 걱정이 없다.
     

리모콘은 당연히 들어있고, 일반 TV리모콘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어 쓰기 편하다. 리모콘으로도 타임시프트 기능과 녹화 등 모든 기능을 부려먹을 수 있다.
     

MDP-130에서는 따로 DVI옵션보드를 연결해 쓸 수 있다. 이를 쓰면 DVI로 연결하는 LCD 모니터에서 보다 선명한 디지털 화질로 HDTV를 볼 수 있다.
     
▲ MDP-130으로 출력한 화면, 원본 그대로 크롭했다

디지털 시대인만큼 여러 경쟁업체에서 HDTV수신카드를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HDTV수신카드 특성상 값이 싼 제품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방식이라는 어지간히 사양이 높지 않고서는 PC가 느려 불편하다. PC 사양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라면 신중한 선택이 있어야 할 것이다. HDTV를 보기 위해 PC전체를 바꿀 수는 없지 않는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