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 25일 수요일

73.잡담.

제목: 73.잡담.
글쓴이: 천강협
작성일: 2005년 12월 29일 20시 51분 36초
출처: http://bitchip.co.kr:88/site_upgrade/asicfpga/bbs/viewbody.php?code=board_kimsj&page=1&number=73&keyfield=&key

일도 하기 싫고, 잠시 회사에서 대기 비스무리하게 기다려야 하는 시간.
오늘 기분도 꿀꿀하고.. 쩝. .

1. '조엘 온 소프트웨어' 책을 꼭 읽어보기.
- 비록 프로그램으로 밥먹고 사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다른 사람과의 cowork' 등에 대해서 귀중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여기에 보면, 앞부분에(제가 아직 앞부분밖에..ㅎ. ) 이러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해야할일
- C 공부하기
- 미시경제학 공부하기..ㅋ..

2. 문서화
- '기억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바보스러운 것은 '자신은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있다'라고 믿는 것입니다. 모든 일은 문서화하여야만 합니다.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막연하게 '이런 문제였군'이라고 생각하던 것들이 아주 클리어하게 정리가 될 것입니다.
- 본인의 머릿속에서 클리어하지 않은 것은 문서로 만들기가 아주 아주 어렵습니다. 앞뒤 안맞는 말을 작문하려고 쓰는 시간에 디버깅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겁니다.
- 모든 문서는 '기승전결'과 비슷한 흐름이 있어야만 합니다. 에러레포팅이라면 '현상, 재현(측정), 이유분석, 해결방안' 스펙문서라면 'system spec. block diagram, power, timing' 등등.

3. 적극적이기
- 쪽팔림은 순간이고 배움은 오래갑니다.('영원'은 아닐지라도) 모르면 모른다고 인정하고 퍼뜩 배워야죠.
-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자신을 어떻게 'positioning'할 것인지 잘 정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모습을 맞추어가시길.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자신의 역할을 잘 조절해야합니다.
- 혼자놀지 말기. 자신이 아는 것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가능하면 쉽고 간단하게 알려주려고 노력하세요. we are the world 아닙니까. 내가 그런 자세를 보일때, 다른 사람도 나에게 그런 자세를 보여줍니다.

4. 자신의 인생을 너무 한정시키지 말기.
- 먹고 살게 없어서 이 짓을 하고 있다면 참. .얼마나 피곤하겠습니까. 항상 주위를 둘러보면서 흥미로운 것들을 찾아보세요. 전 꼭 학원 강사, 식당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바닥에서 전혀 안 풀린다면, 다른 하고 싶은 것도 해보고 살아야죠..ㅋ.ㅋ.

5. 대화하는 법 배우기
- '이야기하는 법'보다 '대화하는 법'을 배우세요. 회의시간, 일상시간에 다른 사람들간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세요. (고해성사나 고민해결용이 아닌 이상) 대화는 '이야기하고 듣는 것' 두가지로 이루어집니다. 다른사람이 듣지 않는 이야기를 한다거나 듣고싶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대화가 아니라 (듣는 사람에게는) '고문'입니다.
- 물론.. 회사의 미팅등에서 윗사람이 듣고싶지 않지만, 꼭 알아야할 이야기는 해줘야겠죠.
- '듣기' 연습하기..ㅋ.
- 하고싶은 말 '요점만 짧게 하기'

6. 책 많이 읽기.
- 열심히 읽으려고 하는데.. ㅠ.. 잘 안되네요.

이제 퇴근시간...
그냥 심심해서 주절주절 적어보았습니다..ㅋ..
해피 뉴 이어 하십시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