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21일 목요일

Emailing: DC BIAS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DC BIAS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sepbi 2006.11.18 11:24

답변 1 NEW | 조회 1,304

DC BIAS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좀 부탁 드립니다.

 

DC는 직렬이고 바이어스는 전자관이나 트랜지스터의 동작 기준점을 정하기 위하여 신호전극 등에 가하는 전압 또는 전류라도 되어있는데..

 

정확하게 이해를 못하겠네요..

 

이렇게 따로 말로 DC BIAS가 어떤 것이고 왜 필요하고 어떤 동작을 하는 것인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

질문자 선택

re: DC BIAS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kdsgo

답변채택률 86.8%

2006.11.18 12:14

질문자인사 제가알려는 내용100%는 아니어도 감사합니다^^

어떤 소자는 다른 주변 회로없이 그냥 입력만 넣어주면 동작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opamp도 별도의 bias없이 단순히 저항두개로 증폭도만 결정해 주면 사용가능하죠.

하지만 TR이나 FET 등은 입력에 신호만 넣어준다고 출력으로 증폭된 신호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TR의 경우 base 전압이 emitter 전압보다 0.7V 이상되어야만 TURN ON이 됩니다.

따라서 여기에 교류 신호를 넣어주면 +0.7V 이상만 증폭될뿐 -전압이나 0.7V 이하의 전압은 증폭이 되지 않죠. 따라서 TR의 경우 base에 저항을 달고 여기에 전원을 넣어줘 입력신호가 없을때도 약간의 전류를 넣어줘 콜렉터전압이 1/2Vcc 가 되도록 해주는 것을 bias라 합니다. 즉 TR이나 진공관,FET등이 적절하게 동작하기 위해 BASE 등에 전압,전류를 넣어주는 것을 의미하죠.

 

전자공학을 배울때는 되도록 이론만 하지 마시고, 실험과 이론을 겸하면서 해보시면 쉽게이해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지식iN 도움말 - 지식iN 이용약관 - 지식iN 운영원칙 - 저작권 안내 -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고객센터
Copyright ⓒ NHN Corp. All Rights Reserved.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