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1일 금요일

삼성전기, 지그비 RF4CE 국내 첫 인증


RF/무선

게재:2009년09월10일

삼성전기는 한국 최초로 지그비(ZigBee) RF4CE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그비는 근거리 통신을 지원하는 IEEE 802.15.4 표준 가운데 하나로, 저전력, 근거리, 빠른 응답속도, 양방향 무선통신을 특징으로 한다.

지그비 RF4CE(Radio Frequency For Consumer Electronics)는 HDTV, 에어컨, 셋톱 박스, 오디오 등 생활 가전제품 간의 양방향 통신 및 원격 제어 기능에 대한 시장의 급속한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지그비 얼라이언스와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표적인 가전업체들이 올해 3월에 정한 표준 규격이다.

지그비 IC 업체는 표준 규격에 맞는 통신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인증을 받아야 가전 관련 시장에 판매 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삼성전기가 받은 RF4CE 인증은 골든디바이스(협회가 정한 기준 디바이스)를 제외하고 한국 최초이자 세계 최초이다.

삼성전기는 이번 인증을 통해 가전제품 원격 제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됐다.

RF4CE 표준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분야는 TV 등 가전제품의 리모콘 분야로 예상된다.

IR 리모콘을 대체하는 지그비 RF4CE 규격 리모콘은 지향점이 필요없고, 장애물 유무에 관계없이 원거리에서 자유롭게 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IR 리모콘의 4배). 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 IP TV 등 데이터 방송 서비스에도 적합하여 TV-셋탑박스, TV-홈씨어터 등 기기간 통신도 가능하다.

삼성전기 UC사업팀장 김학선 상무는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웍)은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성장하는 분야로 시장 및 기술 선점이 가능한 미래성장사업"이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전세계 5억 대 규모의 RF 원격 제어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였으며, 그동안 지그비 SoC 및 각종 프로토콜 스택 등을 다양하게 준비한 결과, 이제 본격적으로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이번 인증을 통해 가전의 무선 네트워크 분야 뿐 아니라 스마트 그리드 사업의 핵심부품인 지그비를 공급하는 녹색성장 회사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기사는 http://www.eetkorea.com/ART_8800583712_839578_NT_4e3003f6.HTM에 있는 전자 엔지니어 기사에서 인쇄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