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20일 금요일

보안 위한 윈도우 네트워크의「시간 일치시키기」

항상 네트워크의 시간을 일관되고 정확하게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단순히 네트워크 장치에 시간을 맞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넓게 데스크톱까지 확장해야 한다. 마이크 뮬린스는 시큐리티솔루션즈(Security Solutions)의 이번 호에서 윈도우 네트워크의 시간을 전부 일치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에 네트워크와 장비에 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논의했고 왜 보안 로그에서 정확한 시간이 좀 더 중요한지 설명했다("NTP(Network Time Protocol)로 보안 로그에 정확한 시간이 표시되게 한다"). 그 글에서 다양한 타임서버를 검토했고 네트워크 보안 장비에 시간을 일치시키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단순히 네트워크 장비에 시간을 맞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넓게 데스크톱 까지 확장해야 한다. 네트워크의 타임서버를 하나로 전부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이 네트워크의 효율과 보안을 좋게 한다.

윈도우 도메인에 시간을 맞추려면 액티브 디렉토리 도메인 체계가 도메인 전체에서 신뢰할 수 있는 타임 서버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윈도우 서버 2003 액티브디렉터리에서 서버들은 PDC(Primary Domain Controller) 에뮬레이터가 전체 네트워크에서 기본 타임 서버가 되게 유지한다.

네트워크에서 각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는 시간을 맞추기 위해 타임서버를 찾는다.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이도록 설계된 알고리즘을 사용해 시스템은 타임 서버를 찾으려고 6번까지 시도한다. 여기에 시도하는 순서가 있다.

* 상위 도메인 컨트롤러(Parent domain controller)(내부)
* 로컬 도메인 컨트롤러(내부)
* 로컬 PDC 에뮬레이터(내부)
* 상위 도메인 컨트롤러(외부)
* 로컬 도메인 컨트롤러(외부)
* 로컬 PDC 에뮬레이터(외부)

서버가 적당한 시간을 찾도록 보장하기 위하여 PDC 에뮬레이터가 정확하고 옳은 타임서버(time source)에 시간을 맞추게 설정해야 한다. 다음은 설정하는 방법이다.

1. 도메인 컨트롤러에 로그온한다.
2. 다음을 명령어창에 입력한다.

W32tm /config /manualpeerlist:[time서버] /syncfromflags:manual

[time서버]는 공백문자로 구분된 DNS나 IP 주소들의 목록이다. 여러 개의 타임서버를 명시하려면 목록을 인용부호 안에 넣어야 한다.(주: 예를들어 "168.126.63.1 168.126.63.2"처럼 한다.)

3. 윈도우 타임 서비스 설정을 갱신한다. 명령어 창에서 'W32tm /config /update'을 실행시키거나 다음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Net stop w32time

만약 시스템이 도메인에 가입돼 있지 않으면, 별도의 타임 서버를 이용해 시간을 맞추어야 한다. 다음은 설정하는 방법이다.
1. 시작메뉴 제어판 날짜 및 시간을 더블 클릭한다.
2. 인터넷 시간 탭에서 서버항목에서 서버를 선택하거나 네트워크 내부의 타임 서버의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다.
3. 지금 업데이트, 적용, 확인 순으로 버튼을 클릭한다.

주의 : 네크워크의 모든 접근 제어 목록(ACL:access control lists)에서 123번 UDP 포트를 열고 시스템에서 선택된 타임 서버에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면 MS의 윈도우 타임 서비스 도구와 설정(Windows Time Service Tools and Settings) 문서를 본다.

적당히 정확하고 일관된 타임 서버로 네트워크의 시간을 맞추는 것은 네트워크에서 예외의 상황이 발생하거나 보안 문제를 추적해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네트워크에서 정확한 시간을 설정하고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은 쉽다. 단지 작업하기로 마음먹기만 하면 된다.@

***필자 소개***:
마이크 뮬린스는 미 재무부 비밀 검찰국과 국방부 정보시스템 계획국에서 네트워크 부관리자 겸 네트워크 보안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현재는 STNO(Southern Theater Network Operations)과 시큐리티 센터의 운영 이사를 맡고 있다.


From Michael Mullins ( CNET News.com ), ZDNET Korea.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00000039144725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