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13일 금요일

CSR 커넥티비티 센터, 비용지불 없이 무선 기술 업그레이드한다

RF/무선

CSR 커넥티비티 센터, 비용지불 없이 무선 기술 업그레이드한다

게재:2009년02월06일

오늘날 모든 기기들은 더 많은 무선 기술들을 탑재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휴대폰이 그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이러한 현상은 전체 소비 가전 시장도 마찬가지이다.

무선 기술 전문 업체인 CSR은 제조업체가 비용 지불 없이도 전력 소모는 줄이면서 성능 저하 없이 무선 기술을 추가하여 이러한 시장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서 커넥티비티 센터(Connectivity Centre)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으로 전체 소비 가전 영역에서도 무선 기술 채택을 이끌 생각이다.

CSR의 커넥티비티 센터는 제조업체들이 모바일 기기에 GPS, Wi-Fi와 같은 여러 가지 기술들을 비용 효율적으로 탑재하여 다재다능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들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CSR은 이 커넥티비티 센터를 장기적인 비즈니스 방향으로서 추구하고 있다. 즉, 호환성과 공존성이 높은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타 무선 기술들을 통합한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색다른 무선 경험을 제공하고, 디자이너들에게는 다양한 무선 기술을 탑재한 저비용의 견고한 단일 칩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혁신적 제품을 설계하고 부가 기능을 구현하여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CSR은 한국이 2009년에 커넥티비티 센터 제품을 가장 빠르게 도입하는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므로 한국의 휴대폰 제조업체는 CSR에게 있어서 중요한 시장이라고 한다. CSR 코리아의 유원영 지사장에게 커넥티비티 센터의 개념과 구현 방법 그리고 기존 기술과의 차별점에 대해 들어봤다.

CSR의 커넥티비티 센터란 정확히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블루투스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무선 기술들의 효율적인 통합 전략을 말한다. 소비자와 제조업체들은 제품의 크기나 배터리 수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추가 비용 없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추가 기능들을 탑재하고 싶어 한다. 기존에는 불가능하게 여겨지던 이 같은 일들을 CSR의 커넥티비티 센터는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해 준다.

블루투스는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폭 넓은 어플리케이션 영역에 탑재된 가장 진보적인 근거리 무선 기술로서 업계 전반의 중요한 모멘텀이 되고 있으며, 더욱 새로운 무선 상호연결 기술들을 통합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이 되고 있다. CSR은 OEM 업체들이 차세대 휴대폰에 무선 기술을 더욱 많이 탑재할 수 있도록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커넥티비티 센터가 겨냥하고 있는 주요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커넥티비티 센터는 한 가지 어플리케이션에 집중하기보다는 휴대용 기기는 물론 전원을 꼽아 작동하는 제품까지 겨냥하고 있다. 그 영역은 50 퍼센트 이상의 탑재율을 보이고 있는 휴대폰에서부터 디지털 카메라 제품군(전력 문제로 이전에는 무선 기술의 탑재를 고려하지 않았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CSR의 커넥티비티 센터는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이를 포함한 무선 커넥티비티를 사용하는 어떠한 제품에서라도 보다 낮은 비용으로 각 기술의 장점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제 CSR이 고속 및 저에너지 블루투스를 출시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무선 연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러 무선 기술들을 어떤 방법으로 단일 칩에 통합시켰는가?

CSR은 Wi-Fi와 eGPS 및 기타 수많은 무선 기술들의 탑재에 있어서도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제조 업체들은 무선 기술을 거의 모든 제품에 탑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모든 무선 기술들이 함께 잘 작동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커넥티비티 센터가 추구하고 있는 '지능적 통합(smart integration)' 전략이다.

CSR의 '지능적 통합' 정책은 통합을 위한 통합을 추구하지 않는다. 즉, 기술 통합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탑재율이 비슷할 것으로 분명히 예상되는 기술에 한해 통합을 추구함으로써 OEM 업체들에게 공간, 전력 소모 및 비용 부분에 있어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경쟁업체 제품은 여러 무선 기술들을 통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공존성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와 Wi-Fi 같이 경쟁 관계에 있는 무선기술 솔루션들도 결합을 시도하고 있지만 모듈 솔루션이나 개별 칩에서만큼의 성능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사실상 이 두 무선 기술을 동시에 사용할 수가 없다. 따라서 풋프린트를 줄이지 못한다.

그러나 CSR의 솔루션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성능을 제조 업체가 제공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와 Wi-Fi의 완벽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즉, 블루투스와 Wi-Fi 개별 칩을 지능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기술을 동시에 완전히 작동시킬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된 기술들이 각각의 기술을 개별 구현할 때만큼 높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가?

무선 기술들을 단일 칩에 통합시킬 때 스탠드 얼론 칩보다 성능이 좋지 않다면 굳이 통합시킬 필요가 있을까? CSR의 '지능적 통합' 전략은 각 무선 기술들이 스탠드 얼론 칩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이지 않는다면 단일 칩으로 통합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제품에 많은 기능들을 탑재함으로써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면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의 질은 크게 떨어지게 된다. CSR의 콤비네이션 칩은 때때로 개별 칩 솔루션으로 제공될 때보다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성능을 보여주는데, 이는 공유된 리소스를 지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시스템으로 설계했기 때문이다. 모든 구성 요소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같은 언어'로 동작하기 때문에 위치해 있는 하드웨어에 정확히 최적화되는 방식으로 커넥티비티 센터를 구현하게 된다.

무선 기술들의 지속적인 추가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은 없는가?

무선 기술을 추가할 경우 제품 가격이 높아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단일 칩에 무선 기술을 추가할 때는 개별 칩을 추가하는 경우에 비해 추가 비용이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적어진다.

이전에는 제품에 무선 기술을 추가할 때 많은 비용과 개발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이제는 블루코어7 제품군, 특히 최신 제품인 BC7830을 사용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비용이나 출시 기간에 전혀 영향 받지 않고 더 많은 기능들을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블루투스가 이미 탑재되어 있는 디바이스라면 지극히 낮은 비용으로 GPS를 추가하여 제공할 수 있다.

블루코어7(BlueCore7)은 CSR이 작년에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에 따라 개발하여 출시한 첫 제품이다. 이 새로운 단일 칩 제품 군에는 블루투스 v2.1+EDR, 저에너지 블루투스, eGPS 그리고 FM 송수신기가 모두 통합되어 있다. 이 블루코어7의 경우에는 GPS의 추가 탑재에 따른 비용이 1달러 미만에 불과하다.

최근 발표한 BC7830 칩은 1 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블루투스와 FM 송수신 기능에 GPS를 추가하였다 (이 1 달러라는 비용에는 가격이 상승된 칩 비용, GPS 안테나와 필터링 및 클러킹 부품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GPS의 양산을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칩은 제조업체들이 하이엔드 제품에만 탑재할 수 있었던 여러 무선 기술들을 중저가 제품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CSR의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을 실현하는 제품이다. BC7830은 현재 전 세계 주요 고객들에게 샘플링 되고 있다.

커넥티비티 센터의 비전에 따라 향후 출시될 제품들은 무엇인가?

많은 기술들이 이미 기존의 커넥티비티 센터 제품에 통합되었지만, CSR은 향후에도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무선 기술들을 커넥티비티 센터 영역으로 적극 가져올 것이다.

고속 블루투스는 향후의 커넥티비티 센터에서 통합될 부분이다. CSR은 고속 블루투스의 상이한 기술들인 UWB(Ultra Wide Band)와 Wi-Fi를 둘 다 지원할 것이다. 두 고속 무선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큰 용량의 파일을 전송하므로 궁극적으로 전력 소모가 적다. 이 두 기술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설계 환경에 최상의 유연함을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 소개될 무선 기술 가운데 하나인 NFC는 커넥티비티 센터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며, 수익 성장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NFC 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한 여러 기술들이 탑재되는 커넥티비티 센터의 여러 제품들을 2009년에 발표할 예정이다.

커넥티비티의 보다 광범위한 구현이 향후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은?

휴대폰은 가정과 사무실의 모든 제품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허브가 되는 것은 물론, 그 사용에 있어서 리모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는 특정한 무선 기술을 선택할 필요 없이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가장 가까운 커피 전문점을 찾아갈 수 있는 지도의 다운로드이지, 인터넷 액세스를 위한 GPS나 Wi-Fi의 작동이 아닌 것이다.

CSR은 사용자들이 신기술을 과거에 경험했던 것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에 혁명을 가져왔다. 커넥티비티 센터가 계속해서 추구하려는 것은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과 제품들에서 이처럼 편리한 경험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용어 설명 ]

블루투스 3.0 규격: 블루투스 3.0 버전은 기존의 블루투스에 'AMP(Alternate MAC/PHY)' 기술을 근간으로 한 광대역 무선통신(UWB) 또는 Wi-Fi(802.11n)를 결합시켜 고속 무선 기술을 구현하거나, 저에너지 블루투스와 결합시켜 저전력 저속 무선통신을 구현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블루투스 전송속도는 1~3Mbps에 불과했지만, 블루투스 3.0 버전에서는 300~600Mbps까지 향상되어 고화질(HD) 콘텐츠의 전송에 유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핵심 기능만을 수행토록 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해 소비전력도 크게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저에너지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기기들 간에 간단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술로서, 적은 수의 주파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은 전지 하나로 10년 이상 동작할 만큼 전력 소모가 매우 적다. 저에너지 블루투스의 초저전력 특성은 TV 리모콘이나 의학 센서, 손목시계 및 트레이닝화 분야와 같이 기존의 블루투스 기술로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응용 분야들로 확대할 수 있게 해주며 블루투스 기술의 대중화 가능성을 더욱 높여준다. 기존의 블루투스 기술에 통합시키기 위해 추가되는 비용도 거의 없으므로 휴대용 기기 제조업체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본 기사는 에 있는 전자 엔지니어 기사에서 인쇄한 것입니다:
http://www.eetkorea.com/ART_8800562116_839578_NT_9495f304.HTM


이전 기사로 | 전자 엔지니어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