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7일 월요일

부에노스 아이레스 탱고 카페 (Cafe De Los Maestros, 2008)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0274

동숭아트센터에서 관람...

전반부는 공연을 기획하게된, 공연을 준비하면서, 등등의 얘기를 주로하는 다큐멘터리적인 구성이라서 잠자기 딱좋은(?) 내용들로 가득~~~ㅋㅋ  내앞에 앉아계시던 분들은 정신 못차리고 주무시더만...^^;  그러나 후반부 콜론극장에서 펼쳐지는 공연실황은 아주아주 괜찮았슴...  그런데 하필이면 음악영화를 보는데 audio가 뭔가 좀 아쉬운 상황인것이 못내 아까웠는데...

영화 끝나고 나오는데 극장앞 카페에서 open classic concert를 짧게하는데 그 공연도 좋았슴...  TV에서 보던 성악가들을 직접 보는것도 좋았고 노래를 live로 들으니 확실히 다르긴 다르더만...

그날 비가와서 우산쓰고 봤는데, 이것도 나름 색다르고 좋은 추억이 된다는...

생각해보니 30여분간 서서 공연을 봤는데 좀 추웠을텐데...  춥지말라고 꼭 껴안아줄껄 왜 그생각을 못했지...?  바보멍청이... -_-; ㅋㅋㅋ

줄거리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외곽에 위치한 에제이자 공항. 한때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뜨겁게 달구었던 탱고의 거장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한다. 1940~50년대 탱고의 영광을 재현해고자 기획된 특별공연을 위해 다시 모인 23인의 마에스트로들. 6~70년의 세월 동안 탱고에 대한 열정으로 살아온 호라시오 살간, 레오폴도 페데리코, 아틸리오 스탐포네 등 살아있는 그 자체로 전설인 뛰어난 마에스트로들은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대표하는 탱고를 연주하며 전성기 시절을 뛰어넘는 실력을 뽐낸다. 마침내 세계 최고의 콜론 극장에서는 23명의 마에스트로들이 연주하는 탱고선율이 객석에 울려 퍼지는데…

지나간 시절에 대한 헌사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씨네21 2008-11-05 08:03:12

‘탱고가 태어난 곳, 부에노스아이레스’에 탱고의 거장 23명이 다시 모인다.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는 2007년 아르헨티나에서 실제 있었던 동명의 공연 실황과 그 준비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영화는 1940~50년대 탱고의 황금기를 추억하며 그 화려한 시절의 주인공들을 다시 무대에 세운다. 영화음악가로 활동하는 탱고 피아니스트 아틸리오 스탐포네, 중국·러시아·일본 등을 돌며 투어를 다니던 바이올리니스트 에밀리오 발카르체,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탕게리아를 떠나 일본에서 활동하던 보컬 버지니아 루케 등. 23명의 거장은 스튜디오에 모여 합주를 하고 노래를 부른다. 이는 프로듀서 구스타보 산타올라야의 영향력이 아니었다면 실현 불가능한 일이었다. 영화는 거장들의 과거와 현재, 부에노스아이레스의 거리, 공연 준비 모습 등을 교차로 보여주는데 이는 모두 지나간 시절에 대한 헌사다.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는 얼핏 빔 벤더슨의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의 탱고 버전처럼 보인다. 하지만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이 미국인의 시선으로 쿠바 지역의 음악과 그 혼을 정성들여 묘사했다면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는 지극히 내부자의 시선에서 모든 걸 대충 설명한다. 미구엘 코핸 감독은 주인공들의 인터뷰와 그들의 과거 영상 자료,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현재 거리 등을 단편적으로 이어 붙이는데 탱고의 정신을 재현하려는 의도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게 밋밋하다. 마에스트로라 지칭되는 23명의 주인공들이 어떤 인물인지, 탱고의 황금기 40, 50년대는 어떤 시절이었는지, 이들이 다시 모여 공연을 하는 이유가 뭔지 감독은 수많은 궁금증을 유발하고 대답하지 않는다. 보도자료가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 정도다. HD 디지털로 찍힌 영상도 힘이 없어 굴곡 많고 거친 탱고를 담기엔 적합하지 않아 보이고, 지나치게 자주 끊고 다음 컷으로 넘어가는 편집은 이야기에 대한 몰입을 떨어뜨린다. 구스타보 산타올라야가 모은 탱고 음악의 힘이 없었다면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는 정말 심심한 작품이 됐을 거다.

tip/영화를 구상한 사람은 <브로크백 마운틴> <모터싸이클 다이어리> 등의 영화음악으로 유명한 구스타보 산타올라야다. 그는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콘서트를 기획했고 동시에 그 과정을 영상으로 담는 영화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그의 프로듀서하에 <모터싸이클 다이어리>에서 함께 작업한 바 있는 월터 살레스 감독이 기획자로 작업에 참여했다.
(글) 정재혁 monoresque@cine2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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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개:

익명 :

영화도 좋았지만,
공연이 더 좋았던 것 같아..^^

비가 왔지만,
좋은 공연과, 좋은 사람이 옆에 있어서 그런지 하나도 안 추웠어..
이 날도 기념일(?)이다..ㅎ